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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퍼레이션 The Operations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퍼레이션 The Operations
* 미디어 설계자 : 수량화된 데이터나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3차원 공간, 아니면 다른 어 떤 것을 가지고 일을 하던 간에 그 사람이 사용하는 기술은 동일함.
(복사하고, 잘라내고, 붙이고, 검색하고, 합성하고, 변형시키거나, 필터를 적용하는 것)
이렇게 미디어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닌 기술이 존재한다는 것은 컴퓨터 데이터로서의 미디어가 갖는 위상의 결과이다.
이처럼 컴퓨터 미디어를 사용하는 기술을 ‘오퍼레이션’이라고 함.
이 장에서는 선택, 합성, 원격행위(teleaction)라는 오퍼레이션 세 가지 예를 알아보자.
[ 메뉴, 필터, 플러그인 ]
선택의 논리
컴퓨터 문화에서는 미리 정해진 메뉴에서의 선택이 순수창조를 대신한다.
컬렉션 혹은 미리 정의된 요소로 구성된 선택 메뉴에서 추려내는 것은 전문 뉴미디어 생산자와 최종 소비자 모두에게 핵심적인 오퍼레이션이다. 이러한 오퍼레이션으로 인해 전문가의 제작 과정은 보다 효과적이 되며 소비자들은 단지 소비자가 아니라 뉴미디어물이나 뉴미디어 경험을 창조하는 ‘작가’라고 느끼게 된다.
몇몇 예술가들이 이미 존재하고 있는 문화의 ‘여러 부분’을 가지고 콜라주와 몽타주를 만들기 시작한 1910년대에 이르러서야 예술의 영역에 산업적 생산방식이 도입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