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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과학 근대 세계를 나 로서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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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근대 세계를 ‘나’로서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인가
근대 세계를 ‘나’로서 살아간다는 것은 무엇인가
1964년 10월 『사상계』139호에 발표한 단편 소설이다. 김승옥의 대표작인 이 작품은 현실주의적 전통의 일탈이라는 1960년대 소설의 고유한 형상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1960년대에 시작된 산업화는 여러 가지 사회 병리 현상을 가져왔고,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배금주의, 출세주의, 도시 지향성이다. 그리고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허무주의적 경향까지 나타나게 되었는데, 이러한 1960년대의 허무 의식을 잘 보여 주는 작품이 바로 이 이다.
이 작품은 60년대 산업화가 급격히 진전되기 시작하면서 비롯된 여러 사회 병리적 현상들, 즉 배금주의, 출세주의, 도시지향성 등이 안개 자욱한 무진이라는 곳을 배경으로 주인공의 허무주의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그리고 있다.
주인공은 스스로도 이러한 여러 병리적 현상을 소유하고 있으면서, 나약하지만 이기적인 자세를 버리고 있지 않은 태도를 보인다.
이 작품은 일상을 벗어나고 싶은 보편적 인간 심성을 기본 줄기로 한다.
이 소설은 1960년대 한 지식인의 자화상을 통해 당대인의 내면 풍경을 여실히 드러낸 작품이다. 이 작품은 일상을 벗어나고 싶은 보편적 인간 심성을 기본 줄기로 한다.
주인공인 ‘나’가 서울을 떠나 무진(霧津)으로 갔다가 다시 서울로 돌아온다는 ‘떠남→추억의 공간 →복귀’의 ‘기행(紀行)’의 구조로 되어 있다. “길”이라고 하는 인생의 상징적 의미 속에 인간의 삶의 도정을 내면 의식의 흐름에 따라 그린다.
「무진기행」에서 무진(霧津)이란 ‘안개 나루’란 뜻으로, 안개가 자욱하여 무엇하나 뚜렷한 것이 없는 공간이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한 사물이 아닌 4.19의 좌절에서 오는 허무의식과 세속적 출세주의를 암시적으로 드러낸 것이다.
「무진 기행」은 1950년대 전후 문학이 보여준 인생 낙오자들의 자학이라는 무거운 주제의식에서 벗어나 1960년대적 삶을 일목요연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무의지적이고 수동적인 주인공의 의식이 점차 깨어나 자기 환경과 상황을 뚜렷이 인식하여 그 상황을 극복하려는 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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