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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가사 - 동학가사 _용담유사_ 탐구

 1  종교가사 - 동학가사 _용담유사_ 탐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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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가사 - 동학가사 _용담유사_ 탐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종교가사 - 동학가사
용담유사 탐구
목차
1. 들어가며
2. 동학가사의 생성 배경
3. 『용담유사』의 형식
4. 『용담유사』의 편성
5. 용담유사의 표현 방법
(1) 문장 구조에 따른 표현
(2) 감정에 호소하는 표현
6. 맺음말
1. 들어가며
東學(동학)이라는 명칭은 西學(서학)에 대립된 것으로, 최제우는 “나 또한 동쪽에서 태어나 東道(동도)를 받았으니 道(도)는 비록 天道(천도)이나, 學(학)은 東學(동학)이다”(논학문)라고 하였다. 동학의 교리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인내천 사상’이다.
반면 서학은 조선 중기 이후 조선에 전래된 서양사상과 文物(문물)을 이른다. 좁은 의미에서는 가톨릭교를 의미하며, 그 때문에 이를 西敎(서교) 또는 天主學(천주학)이라고도 하였다.
동학과 서학은 서로 대비되는 개념으로써 서학의 유입으로 인해 우리나라의 것이 사라져가는 것을 안타까워하며, 우리의 것을 지키고자 한 사상이 동학이다.
『용담유사』는 동학의 교조인 수운 최제우에 의해 1860년부터 1863년까지 창작된 종교가사이다. 그 내용으로는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외세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담고 있고, 국가적 · 민족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동학의 이념도 들어있다.
그리고 동학의 창시는 지배층의 착취로 농촌 경제가 파탄에 이르고 자본주의 열강의 침략에 대한 위기의식이 고조되었던 19세기 후반의 사회 상황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이루어졌다. 더 자세한 얘기는 아래의 2. 동학가사의 생성 배경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동학 가사는 동학사상을 국문만 해득하는 일반민중 또는 부녀자들에게까지 널리 알리기 위한 가사로 전통적인 가사형식을 따르면서 난해하지 않은 서술을 통하여 사상을 전달하고자 하였기 때문에 널리 호응을 받을 수 있었다.
아래에서 동학가사의 생성 배경과 동학가사의 대표적인 가사인 『용담유사』를 중심으로 『용담유사』의 편성, 표현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2. 동학가사의 생성 배경
19세기 한국 근현대사는 당시 농민의 생활상은 극도로 피폐해 있었으며, 이러한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동학이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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