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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어학 아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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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어학 아리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아리랑
대표적인 전통 민요의 하나이다. 아리랑이란 명칭은 아리랑……’ 또는 아라리……’ 및 이들의 변이를 여음(후렴 또는 앞소리)으로 지니고 있는 데서 비롯되었다. 아리랑은 전국에서 고루 분포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널리 퍼져 있어서 이른바 을 비롯하여 등의 이름이 쓰이고 있을 정도이며, 멀리 소련의 카자크스팅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교포들의 아리랑도 전하여지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확인할 수 있는 가요들을 토대로 하여 주로 강원도 일대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 호남지역의 , 그리고 경상남도 일원의 을 묶어서 삼대아리랑이라고 부르고 있다. 이것은 이들 세 가지 아리랑이 각 지역 민요의 기본적 음악언어를 간직하고 있는, 지역 내의 자생적인 전통 민요라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이 경우, 이른바 또는 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것은 특정인의 창의적인 윤색을 거쳐 인위적으로 변이되었다는 뜻에서 신민요 아리랑으로 분류함으로써 삼대 전통아리랑과 구별된다.
2. 정선아리랑
(1) 특징
아리랑 중에서도 가장 손꼽히는 아리랑으로 ‘아리랑의 대표격’이라고도 할 수 있다. 메기고 받는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빠른 템포로 노래하여 흥겨운 느낌을 준다. 부녀자들의 유희요적 성격이 강한 서정 민요이다. 일반적으로 중모리 장단으로 부르나 때에 따라서는 느린 박자인 진양조나 중모리보다 약간 빠른 중중모리로 부를 수도 있다. ‘진도 아리랑’은 ‘정선 아리랑’이 지니고 있는 비탄조와는 달리 육자배기토리의 가락에 판소리의 구성진 목청이 어우러진 진도 지방 특유의 맛을 지니고 있다. 혼자 부를 때에는 유장하고 슬픈 노래가 되어 신세타령과 같은 표출 기능이 두드러지지만, 노래판에서 여럿이 부를 때에는 빠르고 흥겨운 노래로 신명을 고양시키고 일체감을 강화시키기도 한다.
(2) 가사
알록달록에 두벙버개 할머니나 비구
총각낭군에 길고 긴 팔 언제나 비리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가 났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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