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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론 제 7 장 현대시의 흐름과 미학 6 7 절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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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 제 7 장 현대시의 흐름과 미학 6 7 절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 7 장 현대시의 흐름과 미학
― 6, 7 절 중심으로―
목 차
6. 다다이즘
1) 다다이즘의 성립과 특징
2) 다다이즘의 기법
7. 초현실주의
1) 초현실주의의 성립과 특징
2) 자동기술법
6.다다이음
1) 다다이음의 성립과 특징
dadaism의 성립
dadaism은 1916년에서 1922년까지 지속된 문학 및 미술상의 예술운동을 가리키며, 주로 프랑스, 독일, 스위스에 출현했다. 다다의 초기적 징후는 1913년 전후 이미 있지만 공식화된 것은 1916년 2월 챠라가「볼테르 카바레」에서 선언하게 되부터였다. 1919년 브레똥 등이 파리에서 가담하여 다다이음은 국제적인 예술운동으로 확대된다.
그러나 1922년 5월 다다이음은 하나의 운동으로서 공식적인 종언을 고하게 되지만 발표된 사망일 이후에도 살고 남아 있었다. 다다는 인간이 인간인 이래로 어느 시기에나 어느 시기에나 존재했던 반항정신이기 때문이다.
Dada는 뚜렷한 의미를 갖고 있지 않은 용어로 기존 가치세계와 질서의 무의미성을 상징적으로 암시하고 있다. 이 명칭 공식화된 것은 1916년 중반 가 간행되면서부터였다. 그에 대한 기술은 다음과 같다.
1916년에 출현한 미술과 문학운동이 채택한 명칭으로, 사전에서, 가장 사람의 마음을 누그러지게 해 주는 단어들 가운데 선택된 것이고, 고의로 아무 의미가 없는 명칭을 택한 것이다. 그리고 조소나 비이성에 의하여, 우연과 직관이 참된 현실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전통적인 사회, 문화 그리고 예술을 철폐시키기를 주장하는 운동의 명칭이다.
-《Larousse》 C.W.E. Bigsby, 『다다와 超現實主義』, 朴熙 역, 서울대학교출판부, 1979, p.9.
다다이즘 발생의 조된 요인은 1차 세계대전이었다. 즉 1차 대전으로 인해 절대적인 것들에 대한 신념을 상실해 버린 세상에 다다가 나타났다.
다다이즘의 특징
다다는 전지성의 정신적, 윤리적인 퇴폐에 멸시와 적대감을 보이고 있다.
다다이음의 특징은 합리주의에 대한 회의와 비판, 과거의 모든 예술형식과 사상의 부정, 기존의 문화전통과 기성언어에 대한 부정과 파괴가 드러난다. 이러한 부정과 파괴는 잃어 비린 순수성을 재획득하는 데 깊이 관여하는 모랄의 표현이다. 또한 다다는 의미 없는 말을 의미없이 나열함으로써 일체의 규범과 속박으로부터 해방을 가져오고 진정한 개인의 자유를 구가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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