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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부키 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가부키(歌舞伎)에 대해서
일반적으로 일본의 고전무대예술(古典文化藝術)이라 불리어지고 있는 것에, 가부키(歌舞技)를 포함하여 노오(能)와 노오쿄오겐(能狂言) 그리고 분라쿠(文樂 : 人形淨瑠璃)가 있다. 그러나 이 가운데서 노오(能) 노오꼬오겐(能狂言)분라쿠(文樂)는 이미 박물관에 보존되어 있는 회화 (繪畵)나 조각(彫刻)처럼 주로 과거의 문화재로써 감상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가부키는 현재도 생명을 가지고 있으며, 도쿄(東京)를 비롯한 많은 상설극장(常設劇場)을 가지고 일반사람들의 폭넓은 지지를 받고 있다.
1. 가부키(歌舞伎)
가부키(歌舞伎)는 노(能)교겐(狂言), 그리고 인형극인 분라쿠(文樂)와 더불어 일본의 전통적 무대 예술의 하나이다. 노오(能)나 교겐(狂言)이 귀족과 무사의 연희였던 반면, 가부키는 에도시대에 서민의 연희로 탄생했다. 약 400년 전에 탄생(1603)한 이래, 여러 가지 우여곡절을 잘 견디며 면면히 계승되어 온 이 고전 연극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매력을 지니고 있다.
2. 가부키(歌舞伎)의 어원
가부키라는 말은 원래「가부쿠(傾く)」즉 「평평하지 않고 한쪽으로 기울다」라는 동사에서 유래한다. 또한 가부쿠란 「눈에 뜨이게 특이한 모습을 한다」「우스꽝스럽게 한다」「멋대로 행동한다」「호색한다」는 등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바꾸어 말하자면 모든 정상적인 궤도로부터 벗어난 행동을 가리킨다. 이런「가부쿠(傾く)」를 추구하려는 풍조는 16세기 말 당시의 젊은이와 호사가들 사이에서 크게 유행했는데, 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예술의 세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면 6자(1.8미터)나 되는 큰 칼을 차고 다니거나, 3차 정도 되는 긴 담뱃대를 쓰거나, 포르투갈이나 동남아시아 등지로부터 수입된 호화스러운 물건으로 실내 장식을 하는 등, 남의 눈에 확 띄도록 별난 언동을 하는 사람들을 「가부키모노(歌舞伎者, かぶきもの)」이라고 불렀다. 그것이 전화되어 불량배나 놀음꾼, 도적 등을 모두 가부키모노(歌舞伎 者, かぶきもの)라고 불렀던 것이다.
따라서 가부키 풍속에는 자연히 해방적인 유희라든가 해학, 또는 호색(好色)이라는 뜻도 포함되었다. 이러한 민중적 취미가 중심이 되어 당대의 여러 가지 새로운 연희가 생기게 되었다. 이러한 것을 가부키라고 이름지었으며, 도쿠가와(德川)정권초기(1600년대)부터 유행했다.
이렇듯 가부키에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보기 좋고 유별난 모양이나 행동이라는 어원적인 의미가 있지만, 이 무렵에 발생된 전통 연극을 지칭하는 가부키는「歌舞伎」또는「歌舞妓」라는 한자로 표기하게 되었다.
가부키는 노래(歌)와 춤(舞)과 연기(演技)가 어우러지는 공연물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면서 한자 표기로「歌舞伎」라는 명칭이 붙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