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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을 다룬 아동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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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을 다룬 아동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을 다룬 아동문학 -
Ⅰ. 서론
외모가 다르다는 이유로 사회적 소외를 받는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게 무료로 독서공간을 제공하는 지역 사회 단체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기사를 우연히 읽게 되었다.
‘다문화’라는 주제 앞에서 막연해 하고 있던 나는 기사를 읽으면서 문득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을 다룬 아동문학 작품들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조금은 엉뚱한 나의 발상을 계기로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을 다룬 아동문학 작품들과 더 나아가 이러한 작품들이 시사하는 바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다.
Ⅱ. 본론 - 1
교과서가 한국에 대한 설명을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국가’에서 ‘다민족 다문화 사회로 구성된 국가’로 바꾸었다고 한다. 현재 한국의 사회는 이미 30여개 이상의 다양한 국가 이주민으로 채워진 다민족 사회로 진행되고 있다. 1988년 올림픽대회 이후 급격하게 늘어난 이주민들이 만들어온 삶의 흔적들이 한국을 문화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을 뿐 만 아니라, 외국인 인구가 한국 총인구의 1%를 넘어서는 급격한 양상으로 한국은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특히 아시아출신 외국인 노동자 및 국제결혼 여성의 수 증가로 다른 민족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로 구성된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국제결혼을 한 부모를 둔 탓에 다문화결혼자녀가 된 아이들, 동화 속에서 이 아이들은 다민족 다문화 사회로 구성된 국가의 어린이답게 살아가고 있는가? 즉, 과거 혼혈아에 씌워졌던 아픈 편견과 차별 따위에서는 벗어나 자유롭고 당당하게 살아가고 있는가 ? 의문을 품게 된다. 그런 아이는 단 한 명도 없었다.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은 그렇지 않은 가정의 아이들 틈에서 힘겨워 하고 있었다.
동화가 다루는 다문화 가정 자녀는 주로 코시안 코리아+아시아 사람을 지칭하는 말. 코시안이라는 용어는 ‘튀기’, ‘잡종’, ‘혼혈아’라는 말에 얽힌 부정성을 덜어내보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코시안이라는 말을 자세히 살피면, 이들을 같은 사회에 사는 우리로 취급하는 듯하나, 한편으로는 이들이 순수한 한민족이 아닐뿐더러 우리보다 못한 나라와 연관되었음을 은근히 지적한다.
들이다. 동화가 코시안을 특히 주목했다는 것은, 그들이 어떤 문제에 직면한 소수집단으로 그 숫자가 빠르게 증가했기 때문일 것이다. 코시안과 비슷한 처지에 놓인 아이들이 또 있다. 일본문화 가정의 아이들, 흑인을 할아버지로 둔 아이이다. 동화들은 무언가 다른 문화가 있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겪는 차별을 예외 없이 다루고 있었다. 어쨌든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은 우리와 무관한 다른 민족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 민족이 갖지 못하는 다른 문화를 가진 존재들임은 사실이다. 이들은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임을 가장 잘 드러내는 예들이다.
이제 ‘다문화’라는 말은 그저 여러 가지 다양한 문화가 있다는 사실만을 가리키지는 않는다. 다양한 문화가 나타나도록 여러 민족과 인종이 어울려 있는 현상을 인정하고, 여기서 파생되는 문제들을 인지하고 더 나아가 이것의 해결을 모색하려는 의지까지 반영한 말이다. 즉 단일문화를 강조하던 시대가 배태했던 문제를 해결하면서, 다양한 조건을 가진 사람들의 권리를 존중하려는 노력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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