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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론]페미니즘 문화비평 젠더와 섹슈얼리티- 여성의 섹슈얼리티 육체 자아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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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5.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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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론]페미니즘 문화비평 젠더와 섹슈얼리티- 여성의 섹슈얼리티 육체 자아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읽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논문에서도 제시되었지만 성의 문화적 표지인 젠더와 욕망 및 성애적 쾌락을 포함하는 섹슈얼리티는 어느 것이 옳고 어느 것이 그르다고 할 수 없다. 두 가지는 사회적 실천의 서로다른 두 가지 영역의 토대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세 명의 여성들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논문에서는 호정의 경우 주체가 바뀌는 것이 제한된 범위라는 데에서 문제가 생기지만, 여성과 남성을 가르게 되는 가장 큰 기준 중에 하나가 성과 관련된 부분이고 이제까지는 그러한 점에 대해서 겉으로 드러내지 못했기 때문에 호정과 같은 문제가 생기지만 과도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호정의 행위, 생각 역시 주체적인-비록 그것이 성행위라는 제한된 상황이라도-자신의 자리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 명의 여성들의 성적 위치나 주체성 등은 그 모습이 각기 다르게 나타지만 사회적 심리적인 차원에서 어느 정도 동질적인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얼마 전, 한 영화가 개봉되고 그에 대해서 아주 많은 이야기가 오고간 적이 있었다. 제목은 〈처녀들의 저녁식사〉. 이 영화가 대중들에게 큰 이야깃거리가 된 이유는 성을 다루었다는 것이다. 아니 성이라기보다는 '여성'이 옳은 표현일 것이다. 그 이전의 거의 대부분의 영화를 살펴보면 '성'에 있어서 주체자(능동적인 역할을 하는)는 남성이었다. 여성은 그저 남성의 행위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으로 그려졌다. 그러한 모습들에 젖어 있었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처녀들의 저녁식사〉는 당연히 이슈가 되었다. 어쩌면 이 영화는 한국 영화 중 여배우의 입으로 가장 노골적으로 섹스담이 진행된 영화일 것이다. 예전에는 '성'이란 말은 마치 금기어와도 같았다. 함부로 입 밖으로 내버릴 수 없는 말. 논문에서도 말했듯이 전통적인 성은 사적인 것이며, 심리적이고 개별적인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