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분석] 넥슨 `카트라이더` STP전략을 통한 성공적 마케팅사례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넥슨의 내부 외부 상황 분석
넥슨의 기업 목표 설정
STP 전략과 마케팅 믹스
본문내용
STP – Segmentation
(1) 국민게임형(웹보드게임)
- 심심풀이를 위한 시간 때우기를 원하는 네티즌
(2)캐릭터성장형(MMORPG)
- 캐릭터를 다양한 방식으로 수준을 높여나가는 전략적인 게임을 좋아하는 네티즌
(3)전략추구형(전략시뮬레이션)
- 가상의 환경을 사이버상에서 체험하며 전략적인 기술과 방법을 구사하기 좋아하는 네티즌
(4)단순게임형(캐쥬얼게임)
- 게임의 중독성이나 폭력성을 싫어하며, 잠시 짬을 내서 스트레스를 풀고 금방 자리에서 일어날 수 있는 게임을 좋아하는 네티즌
4P - Product
조작의 평이성 - 타 오락에 비해 배우고 조작하기가 쉽다.
귀여운 캐릭터와 아기자기한 플레이 - 10대들과 여성이 좋아할 친숙한 이미지 구축.
아이템 사용으로 인한 실력 외적인 경쟁 - 승부를 알 수 없는 흥미진진한 게임 전개.
드리프트 기술 구현 - 다이나믹한 속도감.
원소스 멀티유즈 - 입체화된 3D맵으로 레이싱의 재미 극대화.
4P - Price
목표나 비교대상이 없었기에 회사측의 입장에서 가격 책정
초기엔 무료나 저가의 정책으로 소비자를 진입, 적응시킨 뒤 점차 가격을 조금씩 높이는 전략을 실행
판매 아이템으로는 다양한 카트바디, 캐릭터, 기타 아이템 등이 있는데 기간별로 가격이 달라 소비자의 선택의 폭은 크다
PC방과 맺은 정액제 계약에서도 초기엔 저가 정책을 쓰다가 현재 목표가격까지 조금씩 올리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