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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의 이해] 흥보가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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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의 이해] 흥보가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1) 흥보가의 기원 설화 종류

① 근원설화

② 방이설화

③ 박타는 처녀 설화

(2) 흥보가의 전승 과정

(3) 흥보가의 전개 양상

[3]결론


본문내용
판소리란 무엇인가?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소리꾼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춰 창(소리), 아니리(말), 너름새(몸짓)를 섞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라 할 수 있다. 소리꾼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 본사가, 창가, 극가 등으로 부르고 있으나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한다. 판소리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여 하는 놀이를 판놀음이라 하고, 이 판놀음에서 하는 소리를 판소리라 한다.
판소리는 송흥록대까지는 정확한 대본없이 스승으로부터 익힌 사설에다 구전가요나 재담 등을 즉흥적으로 삽입하여 구연되어 왔다고 한다. 이는 청중의 흥을 중시한 방법으로써 소리꾼의 가변적, 즉흥적인 내용 바꿈을 허용하는 판소리의 특징이며 멋이다.
또한 판소리는 소리꾼과 고수가 무대에서 공연을 하고, 수많은 청중이 있기 때문에 2사람의 공연일 수도 있지만 많은 사람이 같이 공연한다고 해야 맞을 것이다.
먼저 ‘소리꾼’은 소리판에서 소리판을 이끌어 가는 주체, 창자 또는 광대인데 소리꾼은 오른손에 부채를 들고, 창과 아니리, 너름새, 발림을 섞어가며 소리를 한다.
‘창’이란 판소리에서 노래로 부르는 부분을 가리킨다. 판소리는 창과 아니리를 번갈아 부른다. 창은 어떤 장면을 확대 부연하여 정서적 긴장과 감흥을 유발시키는 구실을 한다.
‘아니리’는 소리를 하는 도중에 북은 치게 놓아두면서 말로 하는 부분을 말한다. 아니리는 시간의 흐름이나 장면의 전환 등 주로 이야기를 진행시키는 구실을 하고, 특히 해학적인 대목은 아니리로 처리하는 경우가 많다. 아니리 중 노래처럼 부르는 대목도 있는데 이는 ‘도섭’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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