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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 `우부가`, `용부가` 문학적 성격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 의 인물 분석
2.2 , 의 표현상의 특징
2.3 , 의 문학적 성격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 는 조선 후기의 평민가사로, 작자 미상의 가사집인 『초당문답가(草堂問答歌)』이본 18종 및『악부』에 함께 수록되어 있는 작품들이다. 두 작품은 약간의 차이점을 갖고 있기는 하나, 인물을 소개하는 형식의 첫 부분을 갖는다는 점과 인물들의 악행을 나열한다는 점, 그리고 4·4조 및 4음보로 구성되었다는 형식적인 유사성을 갖기에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한 시각에서 함께 논의되어 왔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이 작품들의 성격을 몰락한 양반들에 대한 풍자로 보는 견해 김대행,「우부가의 주제와 시대성 논의 반성」, 개신어문연구, 1988, 1-2쪽
, 교훈적 성격이 강한 『초당문답가(草堂問答歌)』에 실렸다는 점에 주목하여 보편적 당위를 제시하는 작품으로 보는 견해 한창훈,「고전문학 감상 교육에 있어서 역사적 상상력의 역할에 대한 시론」, 한국문학교육학회, 2002, 267쪽
, 그리고 '반인륜적인 행위를 경계함'이라는 주제보다는 '제재, 소재에 대한 재미있는 표현을 통한 해학적 즐거움'에 시적 초점이 있다고 보는 견해 이 견해를 가진 논의로 성호경, 「조선 후기 ‘平民詩歌’의 통속예술적 성격」이 있다.
등이 있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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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행,「우부가의 주제와 시대성 논의 반성」, 개신어문연구, 1988
한창훈,「고전문학 감상 교육에 있어서 역사적 상상력의 역할에 대한 시론」, 한국문학교육학회, 2002
성호경, 「조선 후기 ‘平民詩歌’의 시적 초점과 창작원리」, 한국어문학회, 2009
윤민철, "유머의 유형 분류에 관한 고찰 -유머의 원리와 구조를 중심으로-", 한국학술정보, 2010
성호경, 「조선 후기 ‘平民詩歌’의 통속예술적 성격」,한국고전연구학회, 2009
길진숙, 「뺑덕어미와 괴똥어미의 일탈과 그 성격 -,,의 일탈형 여성인물에 대한 고찰」, [한국고전연구(2009)] 19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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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현대문학대사전,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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