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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목적과 성격,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유아생태교육프로그램의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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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태유아교육] 생태유아교육의 목적과 성격,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유아생태교육프로그램의 운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생태유아교육

I.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1. 세계관의 변화 :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생태론적 세계관으로
2. 아동중심 교육에서 생태중심 교육으로
3. 개인중심 교육에서 공동체중심 교육으로
4. 이성중심 교육에서 전인교육으로

II.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1.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구분
2. 자연을 되찾아주는 교육
3. 놀이를 되찾아주는 교육
4. 아이다움을 되찾아주는 교육

III.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1. 지향하는 세상
2. 키우고자 하는 어린이상

IV.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V.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1. 자연의 시간, 생활리듬, 아이의 본성에 기초한 교육계획
2. 프로그램, 시간, 공간의 통합적 접근
3. 아이들의 친구, 동반자인 교사
본문내용
생태유아교육

I.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1) 세계관의 전환: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생태론적 세계관으로

오늘날 산업문명의 지배이데올로기인 기계론적 세계관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전 분야에서 온갖 폐해를 낳고 있다. 이러한 기계론적 세계관은 아동관, 교육관, 유아교육 실제 등에도 좋지 않는 영향을 미치게 되어 여러 가지 유아교육의 문제상황을 만들고 있다. 이런 일련의 문제상황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종전의 요소주의, 환원주의, 인간중심주의 등에 바탕을 둔 기계론적 세계관에서 전일적이며 역동적인 생명중심 세계관 또는 생태론적 세계관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생태론적 세계관은 현재 인류가 당면한 문명사적 위기의 극복을 위한 나침반으로서 기존의 기계론적 세계관의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을 의미한다. 즉, 이전의 삶의 양식, 판단 기준에 대한 약간의 수정인 아닌, 무엇이 옳고 그론지, 어떻게 사는 것이 좋은 삶인지, 무엇이 행복이고 불행인지 등에 관한 판단 기준들이 지금까지와는 질적으로 완전히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다. 생태론적 세계관에 의하면, 모든 생명은 고립된 존재가 아니라 우주적인 관계의 그물 속에서 상호작용하며, 서로 연결되어 있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면서 진화하고 우주의 궁극적 생명과 합일되는 것이다. 이는 자연의 도를 따르는 것이며 인간과 자연은 하나로 연계된 것으로 보는 동양적 일원론과 상통한다.
생태론적 세계관에서의 생명은 정지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진화하는 것이고, 그 진화과정도 수동적 ․ 강제적으로 동참하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 ․ 자주적으로 동참하는 것이다. 또한 생명은 부분이면서 전체이고 전체이면서 부분이고, 융통성과 유연성이 있는 것으로 만들어져 있는 부품의 획일적 집합인 경직되고 수동적인 기계와는 전적으로 다른 것이다.
사실 17세기 이전 자본주의가 자연을 지배와 착취의 대상으로 삼기 전에는 대체적으로 지구상의 모든 민족들이 생태적 삶을 살았으며, 우리나라 역시 서구의 문물이 들어오기 전에는 자연과 공존 공생하는 자연 속의 삶에 자족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전통사상 속에서 생태적, 생명중심 사상의 뿌리를 찾을 수 있는 사상들을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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