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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와 상담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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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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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기독교 상담의 특징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세상과 악한 영들과 대항하여 싸우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목회상담은 영적 전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목회상담 현장에서 상담을 좌우하는 중요한 문제 가운데 하나는 ‘죄’에 대해 어떻게 정의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여러 학파마다 인간관이 다르고 그에 따른 상담의 방법이 달라 질 수 있듯이 죄에 대한 관점에 따라 상담이 틀려질 수 있다.
다음은 두 상담자들이 정의하는 방식에 따라 그 의미가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가를 보게 된다. 엘버트 엘리스(Albert Ellis)는 ‘죄의 개념’을 실질적으로 모든 정신병리학의 원인이라고 보았다. 반면 제이 아담스(Jey Adams)는 신체적 원인을 제외한 모든 정신병은 죄가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이것은 거의 비슷한 입장처럼 보이나 정반대이다. 엘리스는 죄에 대한 우리의 민감성을 제거하므로 우리가 옳고 그름에 대한 어리석은 생각들을 버리고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 건강하게 산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아담스는 죄에 대한 우리의 민감성을 촉구하므로 죄 그 자체가 문제라는 것을 암시한다.마크 맥민. 채규만 공저, 심리학․ 신학․ 영성이 하나 된 기독교 상담, (서울:두란노, 2001), pp.150-151.

비록 극단적인 예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상황 가운데서 기독교 상담자들의 위치는 어디이며, 그 위치에서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에게 어느 정도 죄에 관한 문제를 직면하게 할 것인가를 살펴보므로 학파에 따라 비합리적인 신념과 기독교적 개념의 오해로 인해 문제를 회피하기만 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신학적이고 영적인 시각에서의 죄를 이해하므로 능력 있는 목회상담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1. 마크 맥민. 채규만 공저, 심리학․ 신학․ 영성이 하나 된 기독교 상담, (서울:두란노, 2001).
2.게리 콜린스, 피현희 이혜련 옮김, 크리스챤 카운셀링, (서울:도서출판 두란노).
3.윌리엄 윌버포스, 진정한 기독교, 제임스 휴스턴 편․조계광 역 (서울: 생명의 말 씀사, 2001).
4.데이빗 A. 씨맨즈, 상한 감정의 치유, 송헌복 역 (서울: 두란노, 2000).
5.안토니 A. 후크마, 류호준 역, 개혁주의 인간론, (서울:기독교문서선교회, 1995).
6.정정숙, 기독교상담학, (서울:베다니 1999)
7.게리 콜린스, 이종일 옮김, 왜 그스도인이 상담을 받아야 하는가?, (서울:솔로몬, 1997).
8.정정숙, 상담학개론, (서울:베다니, 1994).
9.마이크 플린 & 더그 그레그, 내적치유와 영적성숙, (서울: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5).
10.오성춘, 목회상담학, (서울:한국장로교출판사, 1991).
11.하워드 클라인벨, 박근원 옮김, 목회상담신론, (서울:한국장로교출판부, 2001).
12.로렌스 크랩, 정정숙 역, 성경적 상담학, (서울:베다니,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