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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사형제도존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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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 사형제도존폐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2.

3.

4.
본문내용
1.

사형제도는 권력과 정치적인 힘이 어느 집단에 의해 주도되는가에 따라서 의견을 달리한다. 18세기 프랑스혁명(1789) 이전까지는, 즉 절대왕권의 시기에는 자의적인 무자비한 형벌과 극한 고문을 시행하는 형벌의 암흑기였다. 이러한 결과로 사회적으로 조직적이고 대규모화가 된 시민혁명이 발생하게 되었고, 그 과정에서 지식인들은 사람을 죽이는 행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다.
사회개혁가들은 범죄의 처벌에 대해서 보다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접근을 제안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이 고전주의 범죄학에서 제기된 사형제도폐지에 관한 첫 의문이었다. 형설출판사 3판(2004). 전대양. 40~41p

한국도 분단 이후, 이승만의 장기집권, 5.16 쿠데타, 군부독재시절의 어려웠던 난관을 4.19혁명과 6.29 민주항쟁 등을 거쳐 슬기롭게 극복하였다. 그 후 21세기에 이르자 민주주의의 활성화, 참여도 증진 등 인권의 신장은 비약적으로 상승하였기에, 한국도 이러한 시점에서 근대의 유럽에서 제기되었던 사형제도폐지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른 것은 당연한 문제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법적인 기반이 아직 미성숙하고 범죄율이 높은 한국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사형제도 폐지는 아직 시기상조(時機尙早)라는 의견도 있다.
사형제도 존폐문제가 자칫 극단으로 치달아 좌우 대립되는 양상으로 변모해 나아갈 수 있는 개연성(蓋然性)이 있기에 의견의 수렴이 요구되고 있다.
사형제도 존폐문제가 어떻게 결론지어지느냐에 따라 차후 한국의 범죄문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이 문제는 그 분야 지식인들의 의견을 맹목적으로 수용할 것이 아니라 공동체를 전제로 하는, 한국이라는 특수성을 가진 사회 속에서 심도 있게 고찰되어야 하겠다. 그러므로 사회속의 현대 시민들의 목소리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회적 환경(한국의 역사, 문화, 인간관계, 지식)과 접목시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즉 사회학적 상상력과 분석력이 크게 요구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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