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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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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의미
Ⅲ. 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의의
Ⅳ. 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차원성
Ⅴ. 프레즌스(프레젠스, 임장감)의 개념적 효용성과 미래의 연구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디어 환경의 변화 중 가장 주목할만한 것은 미디어 융합이다. 융합은 방송/영상산업과 통신산업이 혼재하는 영역, 즉 서비스간의 중첩부문을 포함하며 지속적으로 전개되는 과정이다. 융합은 일반적으로 멀티미디어, 정보고속도로, 초고속정보통신기반 등의 의미로도 많이 사용된다. ITU는 융합을 기존 인프라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의 제공, 새로운 형태의 인프라 개발, 기존 서비스와 기술의 향상, 별개의 분리된 서비스․시장을 통합시키는 기술, 법/규제적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주목의 대상은 물론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다.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대해서는 그동안 몇 차례의 논의가 있었다(OECD, 1992; 김대호 외, 1996). 융합은 크게 네트워크의 융합, 서비스의 융합, 기업의 융합 등 세 분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먼저 네트워크의 융합(convergence of network)은 방송망과 통신망의 구분이 없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방송이 방송망뿐이 아니라 통신망을 통해서 전송되며 또 통신도 통신망뿐만 아니라 방송망을 통해서도 이루어지는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케이블TV망을 이용한 통신서비스, FM주파수대역을 이용한 무선호출서비스, 통신위성을 이용한 위성방송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망의 융합의 원인은 기술의 발달이 가장 큰 요인이다. 즉 디지털 압축기술, 광대역 확보를 가능하게 하는 기술, 영상서버 및 스위칭 기술, 유무선망의 진화 등을 들 수 있다. 망의 융합은 2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에서는 통신망과 방송망이 독립적으로 고도화가 이루어지다가, 2단계에서 광대역화, 양방향화가 이루어져서 멀티미디어 정보가 자유롭게 송수신될 수 있도록 진화하게 된다.
둘째 서비스의 융합(convergence of service provision)을 들 수 있다. 즉 방송과 통신 서비스의 구분이 불분명해지는 경계영역적 서비스가 출현하는 것이다. 방송에서 불특정 다수가 아닌 특정인에 대한 수신을 목적으로 하는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으며, 통신에서는 다수의 수신자에게 제공되는 일방향성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으며, 영상 서비스의 제공이 점차 활성화되고 있다. 서비스의 융합이 가져오는 파급효과는 첫째, 신규 서비스의 등장으로 신규 서비스와 기존 서비스간의 경쟁이 심화되며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으로 기존의 시장 자체의 경쟁도 증가되고, 둘째, 신규 서비스가 기존 법 제도의 틀 안에서 정의되어 있지 않으므로 적용할 법규범이 애매하며 기존 서비스의 새로운 응용 또한 기왕의 법 제도의 틀로 규제하기가 용이하지 않아 전반적인 혼란이 야기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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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옥기(2009) : 프레즌스 측정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이은정 외 2명(2011) : 텔레프레즌스 시장분석과 기업동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황하성(2006) : 디지털TV와 엔터테인먼트:프레젠스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