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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시아의 정의

Ⅲ. 아시아의 인권

Ⅳ. 아시아의 민족규정

Ⅴ. 아시아의 민족주의

Ⅵ. 아시아의 한인

Ⅶ. 아시아의 종교

Ⅷ. 아시아의 신학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동양의 지식인 사회에서 “아시아적 가치”라는 문구를 착취하는 형태는 크게 보아 두 가지로 대별된다. 그 하나는 서양 대 동양이라고 하는 단순 이분법적 도식을 바탕에 깔고나서, 서양 사회의 여러 양상 가운데 명백하게 문제시될 만한 요소들만을 선별하여 부각한 다음 그러한 부정적 요소들의 안티테제로 아시아적 가치를 내세우는 형태이다. 다른 하나는 아시아 사회의 전통에서 발견되는 어떤 특정한 요소를 다른 요소들과의 연관이라든지 또는 하나의 규범체계로 이해되는 사회 전체에 대한 관심을 도외시한 채 그저 하나의 가치로 부각하는 형태이다.
첫 번째 형태는 리콴유 식 사고방식과 닮은꼴이다. 즉, 마약이 문제다 - 마약은 서양의 문제다 - 서양은 개인주의다 - 동양은 가족주의다 - 그러므로 가족주의는 서양의 문제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순서로 진행하는 사고의 흐름이다. 일본을 비롯하여 아시아의 네 용이 경제적으로 성가를 높이는 반면에 미국과 유럽의 경기가 침체하자 등장한 유교자본주의라는 발상 역시 그 논리적 형태에 있어서 동일한 순서로 구성된다. 서양의 지나친 경쟁이 기업들로 하여금 단기적인 이익에 몰두하게 만들어 중장기적으로는 경제 전체의 위기를 가져온다(또는 지나친 경쟁이 개인들로 하여금 조직 전체보다는 이기적인 이익에만 눈길을 맞추게 한다) - 서양은 개인주의다 - 동양은 인화와 연고를 중시한다 - 그러므로 연고주의가 서양의 문제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이 도식에는 시장주의/국가개입의 쌍도 그대로 대입될 수 있다. 나아가 두웨이밍 류의 지식인이 명시적 또는 암묵적으로 제시하는 서양의 분석/동양의 종합, 서양의 기계론적 세계관/동양의 화학적 세계관, 서양의 물질 중시/동양의 정신 중시, 등등의 쌍 개념들이 그대로 대입될 수 있다.
참고문헌
곽태석(1996), 중앙아시아의 한인문제에 관한 연구, 오산대학
김성준(2010), 아시아 종교상황에서 종교다원주의 선교관에 대한 비판, 한일장신대학교
라펜디 자민 외 1명(2009), 아시아의 인권기구에 관한 현재의 논의, 5.18기념재단
이원우(1984), 아시아 민족주의, 경희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Basil Fernando(2002), 아시아의 인권현실과 인권교육의 과제, 유네스코
C.S. Song(1981), 아시아의 신학, 한국신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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