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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1. 소재
    2. 주제
    3. 구성
    4. 미학
    5. 사조

    Ⅱ. 1920년대 소설
    1. 최서해의 「홍염」
    2. 조포석의 「낙동강」
    3. 이민촌의 「농부 정도룡」과 「고향」

    Ⅲ. 1930년대 소설

    Ⅳ. 1940년대 소설

    Ⅴ. 1950년대 소설
    1. 전쟁 체험의 형상화
    2.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보편의 세계 추구
    1) 황순원
    2) 서기원
    3) 오상원
    4) 선우휘
    5) 김성한
    3. 전후의 비참상과 부조리한 현실 고발
    1) 손창섭
    2) 하근찬
    3) 서기원
    4) 이범선
    5) 안수길
    6) 최인훈
    7) 박경리

    Ⅵ. 1960년대 소설

    Ⅶ. 1970년대 소설

    Ⅷ. 1980년대 소설

    Ⅸ. 1990년대 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설을 하나의 단일한 개념의 실체로 부각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단순하게 말하면, 소설은 단지 시, 희곡과 함께 문학의 중요한 세 가지 양식 중 하나로 「산문으로 쓰여진 이야기」이다. 어떤 의미에서 소설은 「사건이 일어나는 세계」이다. 그것은 사건이 일어난 세계의 전말에 대한 심미적 기록이다(한용환, 소설학 사전, 246-249쪽).
    소설은 흔히 길이에 따라 대하소설,장편소설,중편소설,단편소설,꽁트 등으로 나누어진다. 소설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이 다양하다:
    “소설은 증류된 인생이다”(C. Hamilton)
    “소설은 적당한 길이의 산문으로 된 가공적인 이야기이다”(E.M.Forster)
    “소설은 타락한 사회에서 타락한 방법으로 진정한 가치를 추구하는 이야기”(골드만)
    소설은 현대에 들어와 모든 문학 장르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대두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우리는 소설을 통해 현대의 특징적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소재, 주제, 구성, 미학적 가치, 중심 사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권오룡(2010), 1960년대 소설에 대한 정신분석적 연구, 한국교원대학교외국어교육연구부
    ◇ 김종건(2003), 1920년대 소설의 작가의식과 공간설정, 겨레어문학회
    ◇ 백지혜(2004), 1970년대 소설에 나타난 중산층의 모습 고찰, 한성대학교
    ◇ 신상성(1990), 1980년대 소설의 성격연구, 한국어문학연구학회
    ◇ 이상재(2011), 1930년대 소설의 서사 의도와 사상 연구, 고려대학교
    ◇ 이유미(2002), 1950년대 소설의 서사적 특성 연구, 연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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