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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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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발생 배경과 서사적, 유형적 특징
1. 金鰲神話의 발생 배경
1.1 내재적 연원
1.1.1. 민간 설화 등 민속적 사유 및 신앙(하층적 연원)
1.1.2 전시대 한문학의 전통(상층적 연원)
1.1.3 정신사적 배경
2. 외재적 연원
2.1 萬福寺樗蒲記
2.2 李生窺牆傳

Ⅲ. 문학사적 의의

Ⅳ. 교육적 활용 방안

Ⅴ. 결론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1.1.1. 민간 설화 등 민속적 사유 및 신앙(하층적 연원)
가. 『금오신화』 성립의 내재적 연원은 우리나라 민간에 전래되어 온 각종 설화(원귀 설화, 용과 관련된 설화, 동명왕 신화) 등을 들곤 한다. 이러한 지적은 『금오신화』와 우리나라 민간설화 사이의 관련, 다시 말해 『금오신화』가 ‘민속적’ 사유와 신앙에 바탕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나려시대 전기소설의 전통이 계승․발전 되는 과정에 『금오신화』가 창작되어 한국 전기소설의 질적 비약이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나. 󰡔금오신화』가 성립된 15세기 후반을 전후한 시기에는 ‘패관문학’이 아주 성행했다. 당시 민간의 언어와 사유, 민속적 관념과 신앙은 지배층의 언어, 지배층의 문화와 활발하게 교섭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이전의 우리 소설사에서 이와 견줄만한 시기로 나말여초를 떠올려 볼 수 있다. 나말여초는 그 언어․문화적 상황에 힘입어 설화에서 전기소설이라는 새로운 문예양식을 성립시켰으며, 나말여초와 그 역사적 성격이나 문학사적 단계는 다르지만, 여말선초에서도 비슷한 면모를 발견할 수 있었다. 여말 이래 사대부 계층이 지녀온 기층문화에 대한 관심, 민속이나 민간설화에 대한 정서적 친근감은 선초의 사대부들에게도 거의 그대로 혹은 더욱 확대되어 계승되었다고 보여진다. 15세기 사대부 계급의 문인․지식인들이 지녔던 이러한 관심과 정서적 취향은 이 시기 패관문학이 발전하는데 원동력이 되었을 뿐 아니라 『금오신화』의 향토적 분위기와 색채, 민족적 정조를 띠게 하는 데도 중요한 작용을 했다고 생각된다.

다. 『금오신화』의 설화적 연원을 논할 때에는 ‘열녀 설화’가 새롭게 주목된다고 본다.
「이생규장전」, 「만복사 저포기」에는 김시습 당대에 전해지던 열녀 이야기로부터 인물의 모델, 제재, 착상을 구한 점이 없지 않다. 작가 김시습은 이를 통해 자신의 평생 화두였던 ‘節義’라는 이념을 적절히 형상화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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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덕, 朝鮮傳記 小說 硏究, 漢陽大學校, 1986.
金鉉龍, 「李生窺墻傳」과 鄭顯組 奴女 설화, 건국어문학, 건국대국어국문학연구회, 1985.
박희병, 󰡔韓國傳奇小說의 美學󰡕, 돌베개, 1997.
禹玉子,「金鰲新話」현장 敎育的 方案 硏究, 仁川大學校 敎育大學院, 2000.
田溶午, “이생규장전의 비교문학적 고찰” 배재대학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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陳武鉉, 李生窺墻傳의 原型批評的 接近攷, 국어국문학, 동아대국어국문학과, 1983.
崔來沃, 韓國口碑傳說의 硏究, 一潮閣, 1981.
최명관(역), 캇시터 著, 인간이란 무엇인가. 훈복문화사. 1973.
하고 싶은 말
금오신화(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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