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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

 1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1
 2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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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
1) 루터의 교육관
2)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3) 페스탈로치의 교육관
4) 프뢰벨의 교육관
5) 몬테소리의 교육관
6) 듀이의 교육관
2. 본인의 보육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가 종교개혁 혹은 교회개혁이라고 말할 때 이 말은 뭔가 개혁되지 않으면 안 될 내적 요인들이 있었음을 암시한다. 그렇다면 개혁되지 않으면 안 될 중제 로마 가톨릭 교회의 문제는 무엇인가? 첫째는 교리와 신학의 변질이다. 오도된 교리와 인간중심의 신학, 공로사상 등은 중세 시대의 변질된 신학의 일면이었다. 둘째는 부에 대한 지나친 탐욕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발생한 종교개혁은 교육사상을 바꿔놓게 되었다. 현대 인간교육의 기본 개념으로 보편화된 자유, 평등, 사랑의 시대적 맥락을 추적해 보면, 중세 이후 프로테스탄티즘을 주도하고 이들의 영향을 받은 기독교 교육학자들의 공헌이 매우 컸음을 알 수 있다. 이들의 주장과 견해가 영국에서는 청교도 혁명으로 나타났으며 미국에서는 독립전쟁을 통해, 프랑스에서는 프랑스 혁명 등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이러한 혁명은 근대 인간교육관 형성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인간교육사상의 기본 이념의 출발은 인간의 내면세계에 대한 인식 과정이었으며 개개인의 고유한 정신과 능력을 내면세계로부터 실현하기 위하여 개개인, 즉 그를 억제하고 있는 외부적인 굴레들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일의 역사였다. 교육의 역사에서 확인되는 이러한 교육 정신은 바로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로부터 시작되어 로마를 거치는 동안 기독교의 등장이 새로운 인간교육을 자리 잡게 하였다. 기독교적 인간교육사상의 출발은 서구 전 역사를 통하여 가장 위대한 창조적 인간교육의 기초를 놓았다. 하지만 보편적인 인간 사랑과 기독교의 개인 권리 존중하는 자유, 인종간의 불신과 계급간의 격차를 해소하는 평등이라는 기독교의 원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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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인의 보육관
영유아는 타고난 유전적 정보에 의해서 지적 능력과 재능이 다를 뿐 아니라 영유아가 성장하는 가정환경도 인종, 민족, 국적, 종교와 사용언어에 따라서 다르고 가족구조, 부모의 교육수준과 직업지위, 가정경제적 지위 등에 따라 다양하다. 이처럼 생활환경과 타고난 조건이 다른 영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영유아 보육을 제공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동의 보육은 위에서 루터나 코메니우스가 주장한 것처럼 모든 아이들이 평등하게 보육ㆍ교육받는 보편주의 교육사상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아동기에는 심리적으로 민감하여 낙인효과를 유발할 수 있는 선별적 보육정책이 자칫 아이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고 이러한 상처는 성인이 되어가는 발달과정에서 좋지 못한 영향으로 계속해서 남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다양한 보육 방법 중에서도 본인은 프뢰벨의 교육관에 찬동한다. 현대사회의 도시환경에서 시멘트 건물만 보고 성장한 아동이 성인이 되었을 때 바람
참고문헌
- 신병준, “프로테스탄티즘이 근대 인간교육사상 형성에 미친 영향”, 전북대, 2005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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