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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컨텐츠] 춘향전의 현대적 재 해석(컨텐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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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컨텐츠] 춘향전의 현대적 재 해석(컨텐츠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작가와 창작배경
3. 작품의 줄거리
4. 춘향전의 형성과 근원설화
5. 이본(異本)적 사항
6. 춘향전의 서사구조
본문내용
1. 서론
춘향전은 한국의 대표적 고대소설이다. 춘향전은 판소리로 불리다가 소설로 정착된 판소리계 소설의 하나인데, 문장체 소설이나 한문본으로 바뀐것도 있으며, 소설의 이본(異本)이 120여종에 이르는 만큼 제목도 이본에 따라 다르다.
춘향전은 현대에 와서까지도 TV드라마나 영화, 또는 각종 공연의 소재로 널리 활용되고 있을 만큼 우리에게 친숙한 고전이다.
춘향전은 판소리계 소설중 가장 대표적인 작품으로 판소리 열두마당 가운데 현존하는 5가중의 하나이며 또한 그 인기를 실감하게 하는 여러 이본들은 각기 서로간의 긴밀성을 유지하는 가운데 세세한 면에서 차이점을 보여 많은 연구를 통하여 논란이 일어났던 작품이다.

2. 작가와 창작배경
17세기 이후 조선사회는 역사적 전환기를 맞이하는데, 지배계급과 피지배계급의 갈등이 본격적으로 표출되기 시작하면서 민중에 대한 수탈이 강화되던 시기였다.
또 사회,경제적으로는 17세기초 실학이 등장하면서 많은 변화가 감지되기 시작하였고, 18세기부터는 상품유통이 활발해 지면서 상업적 농업이 발달했으며, 이로인해 기존의 신분제 사회가 크게 동요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 속에서 생성된 것이 바로 판소리이고, 이러한 사회적인 변화속에서 사회인식에 대한 민중의 의식이 쌓여가면서 바로 현재에 우리가 접하고 있는 춘향전의 면모를 지니게 된것이다.
춘향전은 작자를 알지 못하는 작품이다. 춘향전은 어느 한 사람의 손에 의해서 창작이 된것도 아니고 여러사람의 손에 구전되고 상연되면서 적지 않은 변화를 겪은 그 당시의 시대가 낳은 문학이요 예술인 것이다.

3. 춘향전의 줄거리
어느 해 3월에 15세의 춘향이 시냇가에 나와 목욕도 하고 그네도 타며 놀고 있었다. 16세의 이도령이 방자와 함께 구경나와 있다가 멀리서 이 모습을 보고는 방자를 통하여 춘향을 만나게 되었다. 이도령은 춘향집에 가서 불망기를 써주고 춘향과 인연을 맺었다. 행복한 나날도 잠시 부친인 사또가 임기가 끝나고 서울로 올라가게 되자 이도령은 춘향과 눈물의 이별을 하고 꼭 다시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하고 헤어진다. 춘향은 지아비의 과거 급제를 바라며 한숨의 나날을 보내고 고을에는 악명 높기로 소문난 변학도가 고을 사또로 온다. 오래 전부터 춘향의 얘기를 들어온 변학도는 춘향에게 수청을 들것을 권유하지만 춘향은 ‘열녀는 두 지아비를 섬기지 않는다’며 수청을 거절한다. 이에 분노한 변사또는 춘향을 옥에 가두고 모진 고문을 한다. 변사또는 자신의 생일날에 춘향을 죽일 것을 다짐하며 생일을 맞는다. 한편 서울로 떠난 이몽룡은 과거에 급제하여 어사라는 직분을 받아 남원으로 내려온다. 한창 판을 벌리고 있던 변사또의 생일을 풍지박살로 끝내며 변사또의 직분을 파하고 꿈에도 그리던 춘향과 재회를 하게 된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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