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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소설과 춘향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 춘향전
2.1. 발생과 기원
2.2. 근원설화
2.3. 작자에 대한 문제와 실존설
2.4. 주제에 대한 문제
2.5. 갈등구조와 성격의 양상
2.6. 이본의 현황
2.7. 등장인물에 대한 문제
2.8. 소설사적 위치와 의의
3.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
3.1 고소설에서 신소설로
3.2. 대중음악으로서의 ?춘향가?
3.3. 극예술로의 이행: 극영화예술 ?
춘향전?의 탄생
4. 북한의 춘향전 연구
4.1. 인물들의 다양한 성격묘사와 진실성
4.2. 윤리성 강조
4.3. 이몽룡을 긍정적 주인공으로 설정
4.4. 인물들의 선악 구분 설정
5. 외국의 ?춘향전?
6.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1.들어가며
춘향전은 춘향가의 사설이 소설이 된 것이다. 춘향전의 배경인 전라북도 남원시는 춘향의 고향이자, 소리의 고장이다. 여기서 남원부사 이몽룡과 기생 월매의 딸 성춘향의 사랑, 이별, 시련, 재회의 이야기를 판소리로 짠 것이다. 소리꾼들이 가장 많이 부르는 소리이며, 대중이 가장 사랑받는 작품인 춘향가는 비장미와 해학미가 두로 갖추어져 있어 판소리 5마당 중에서 가장 예술성이 뛰어나다. 춘향가가 언제 만들어졌는지 알 수는 없으나, 조선 영조 때 유진완이 쓴 「만화집」에 춘향전의 사설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전의 숙종 때부터 존재하였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렇게 오랜 시간 대중의 곁에서 함께 역사를 견뎌와 지금도 우리가 향유하고 있다. 또한 세계로 나아가 일본의 ‘계림정화 춘향전’을 시작으로 영어·프랑스어·독일어 등 8개 국어로 옮겨져 세계 각지에서도 독자들과 만나고 있으며, 한국전통무용극으로 프랑스에서 공연이 되기도 하였다. 무엇이 이리도 춘향전이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읽고 싶어 하고, 후대로 전하려고 하는 것일까? 이글을 통해 조금이나마 알게 될 것이다.
2. 춘향전
춘향전은 남원부사의 아들 이도령과 기생의 딸 춘향이 광한루에서 만나 정을 나누다가, 남원부사가 임기를 끝내고 서울로 돌아가자 두 사람은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하고 이별한다. 그 다음에 새로 부임한 관리가 춘향의 미모에 반하여 수청을 강요한다. 그러나 춘향은 일부종사(一夫從事)를 앞세워 거절하다 옥에 갇혀 죽을 지경에 이른다. 한편, 이도령은 과거에 급제하여 어사가 되어 신관 부사를 탐관오리로 몰아 봉고파직(封庫罷職)시키고 춘향을 구출한다. 이도령은 춘향을 정실부인으로 맞이하여 백년해로를 한다. 그런데 이본에 따라서는 춘향이 다르거나, 춘향과 이도령의 결연이 가지는 성격에도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김광순,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2001
-김일열,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2008
-김종군외, 고전문학을 바라보는 북한의 시각 -고전산문2, 박이정, 2012 (참고하였으나 내용으로 나오지 않았다)
-설성경, 춘향전 연구의 과제와 방향-설성경편, 국학자료원, 2003
// , 춘향전의 통시적 연구, 서광학술자료사, 1994
-최세훈, 한국학연구론문집 4권, 「의 근대변용사와 제국:활자매체, 대중음악 그 리고 극영화예술로의 이행」, 2006
-전상욱, 국문학연구 23권 15쪽「관련 자료 몇 종」,국문학회, 2010
// , 고소설연구 제37집, 「초기 번역본의 변모양상과 의미」, 한국고소설학
회, 2014
-한국민족문화대박과사전
하고 싶은 말
판소리계소설과 춘향전에 대해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