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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학] 에밀 졸라의 `테레즈 라캥`과 박찬욱 감독의 `박쥐`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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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문학] 에밀 졸라의 `테레즈 라캥`과 박찬욱 감독의 `박쥐` 비교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가와 소설『테레즈 라캥』 분석
1. 작가 소개
2. 문학사조
3. 소설 속 주요 장면
4. 인물 분석


Ⅱ. 영화 〈박쥐〉 분석
1. 영화 속 주요 오브제


Ⅲ. 소설과 영화 비교 및 뱀파이어 신드롬
1. 소설과 영화의 공통점
2.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
3. 뱀파이어 신드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작가와 소설『테레즈 라캥』 분석

1. 작가 소개
◉ 에밀 졸라 Émile François Zola (1840~1902)

졸라는 1840년 4월 2일 이탈리아인 아버지 프란체스코 졸라와 프랑스인 어머니 에밀리 오베르 사이에서 외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를 일찍 여의고 생활이 어려운 가운데 중학교에 다니면서 폴 세잔과 사귀게 되어 시와 예술을 논하는 경험을 하였다. 그러나 극심한 곤궁 때문에 1858년 어머니와 함께 파리로 옮겨가 생루이 고등중학교에 전학하였다. 파리로 옮긴 뒤로는 학업에 의욕을 잃었고, 에콜 드 폴리테크니크(고등 이공과 학교) 입학자격 시험에 두 번이나 실패한 후 시를 쓰기 시작한다. 이 무렵에 빅토르 위고, 알프레드 뮈세를 동경하여 곤궁 속에서도 열심히 장편 서사시를 써 보았으나 성공하지 못하였다. 1862년 아셰트서점에 취직하여 처음으로 당시의 과학적 ·실증주의적 사상과 결부된 사실주의적인 문학 조류에 눈을 뜨고 시를 버리고 콩트나 평론을 쓰기 시작하였다. 그러나《니농에게 바치는 콩트 Contes a Ninon》(1864)을 보면 아직 낭만주의적인 경향이 남아있다. 1865년 출판된 자전적 중편소설 《클로드의 고백 La Conffession de Claude》에 경찰이 관심을 보이면서 아세트 서점에서 해고되었다. 1866년, 봄의 미술전비평을 써서 기성의 대가들을 비판하고 마네·피사로·모네·세잔 등 신진의 불우한 인상파 청년화가들을 강력히 지지하였다. 이 무렵에 플로베르와 공쿠르 형제의 작품을 높이 평가하고, 특히 공쿠르 형제의 작품을 본받아 처음으로 자연주의적인 작품 《테레즈 라캥》(1867)을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에밀 졸라, 『테레즈 라캥』, 문학동네, 2010
박찬욱, , 2009
김붕구외, 새로운 프랑스문학사, 일조각, 2004
네이버 지식백과 – 자연주의(//terms.naver.com/entry.nhn?docId=349995)
//lucretia.wo.tc/130120807967 - 사실주의, 자연주의
//funnyfunnee.blog.me/150046935691
실험소설론과 염상섭 자연주의/전종봉/동서비교문학저널/11호 2004
에밀 졸라의 도덕성에 대한 헨리 제임스의 비평적 오류/김춘희/헨리 제임스 연구 제5호 2000
떼레즈 라깽에 나타난 여성의 주체성: 주체적 욕망의 발견과 그 비극/홍상희/불어불문학 연구 제 58집 /2004
에밀 졸라와 페미니즘: 착취당한 여성/서영민/한국프랑스학논집 제 34집 2001
네이버 지식백과 – 뱀파이어(//terms.naver.com/entry.nhn?docId=697457)
위키피디아 – 뱀파이어
(//ko.wikipedia.org/wiki/%EB%B1%80%ED%8C%8C%EC%9D%B4%EC%96%B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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