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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와 성 -한국 드라마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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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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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미디어의 중요성
1.2. 사회 반영론과 미디어 결정론

2. 본론
2.1. 한국 드라마의 시대별 변화
1960년대 ~ 1970년대 : 국가와 가정의 맏며느리
1980년대 : 순수한 이미지의 여성상
1990년대 : 독립·주체적인 커리어 우먼의 등장
2000년대 : 다양한 여성상의 공존
2.2. 한국 드라마의 새로운 경향
2.2.1. 선덕여왕 강하고 주체적인 여성이 등장하는 사극
2.2.2. 커피프린스 1호점: 성적 경계를 넘나들기

3. 결론
3.1 미디어와 사회를 바라보는 두 관점의 한계
3.2. 미디어가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2.2.2. 커피프린스 1호점 : 성적 경계를 넘나들기

또한 여성의 중성화·남성화, 또는 여성의 부재를 통해 그 동안 금기시되었던 ‘동성애 코드’의 등장도 한국 드라마의 새로운 경향이다. 드라마 ‘커피프린스 1호점’은 커피전문점을 배경으로 한 씩씩한 남장 여자와 쿨한 재벌 2세의 로맨스다. 30%대 시청률에 육박하며 인기를 끌었다.
곱상한 외모에 섬세한 프린스들만이 있는 커피숍이라는 설정부터 다분히 동성애 코드다. 미소년 남장여자와 꽃미남의 로맨스는 ‘게이 로맨스’ ‘야오이(남자 동성애를 일컫는 일본어)’ 코드로도 읽혔다. 그간 팬픽(팬들이 스타들을 주인공으로 지어낸 이야기)에 주로 등장하며 10대 소녀의 하위문화로 자리 잡은 ‘야오이’코드가 점차 주류 상업 문화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는 증거다.
물론 결말은 남장여자의 커밍아웃과 이성애 커플의 해피엔딩이다. 그 때문에 동성애 코드를 이성애의 극적인 장치로 활용한 ‘사이비 퀴어 로맨스’라는 비판도 받았다. 그러나 “여자든 남자든 인간적으로 끌리는 게 중요하다”는 대사처럼, 고정된 성에 얽매이지 않는 다양한 유형의 로맨스들을 담아냈다.
남장여자라는 안전장치가 있었지만 동성애 코드가 흥행의 주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은, 동성애를 바라보는 우리 사회의 시선이 관대해졌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한계는 여전하다. 이때의 동성애는 오직 ‘예쁜 남자들만의 사랑’이라는 점. 동성애가 새로운 유형의 성적 판타지로 소비될 가능성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영희,『한국 사회의 변화와 텔레비전 드라마』,커뮤니케이션북스, 2005년.
한은경 外, 『미디어의 性과 像』, 나남출판, 2003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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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경서, 「정치권력과 언론」, 2003년.
강일홍, 「'선덕여왕', 왜 여성들이 열광할까」, 스포츠조선, 2009.10.05.
양성희, 「28일 막 내리는 MBC 드라마 ‘커피프린스’ 매력 분석」, 중앙일보, 2007.08.21.
정영희, 「미디어 속의 젠더 코드 - 강한 여성, 약한 남자?」, 젠더리뷰, 2009.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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