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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김억의 시와 근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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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20년대 김억의 시와 근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설

2. 김억의 근대인식

(1)근대성이란?

(2)문학에서의 근대성

(3)김억의 근대문예를 보는 시선

3. 김억의 서정적 자유시

4. 김억이 근대시 형성에 미친 영향

(1)서구시 번역의 영향

(2) 서정적 자유시 장르에 미친 영향

5. 결론

본문내용
(2) 서정적 자유시 장르에 미친 영향

김억은 한국 근대시의 시작이라는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김억의 시 등장 이전에 신체시는 ‘계몽적 서정시’가 주류를 이루었다.

처..........ㄹ썩, 처..........ㄹ썩, 척, 쏴..........아.저 세상 저 사람 도두 미우나,그 중에서 똑 하나 사랑하는 일이 있으니,膽(담) 크고 純精(순정)한 소년배들이,재롱처럼, 귀엽게 나의 품에 와서 안김이로다.오나라, 소년배, 입 맞춰 주마.처.........ㄹ썩, 처..........ㄹ썩, 척, 튜르릉, 꽉. 『소년』 1908, 11 , 최남선, 「해에게서 소년에게」 6행


최남선의 신체시 「해에게서 소년에게」에서 볼 수 있듯이 1910년대 우리나라는 개항 후 근대화의 충격으로 혼란스럽고 개화의 물결에 휩싸였던 시기였다. 이러한 시기에 등장한 신체시 역시 사회의 흐름과 함께 대부분이 새 시대와 새 문명을 예찬하는 주제를 다루었다. 그러다보니 자연적으로 남성화자에만 치우쳐졌다. 최초의 신체시로 알려져 있는 「해에게서 소년에게」를 보면 소년의 예찬을 통해서 새 시대와 새 사회건설의 열망을 노래하고 있다. 소년들의 각성과 분발을 촉구하고 있는 시이기에 청자지향형으로 화자보다 청자인 소년들이 당당한 자세를 취하고 있고, 어조 역시 명령조이고 단호하다. 이 작품에서는 남성화자의 자유스러움과 힘을 느낄 수 있다. 최남선은 이러한 남성적 태도를 ‘바다’나 ‘산’과 같은 강한 이미지를 지니고 있는 사물을 소재로 해서 문명예찬이나 민족의식을 담고 있다. .
이 시기의 시들을 살펴보면 시어들은 다양하지 않고 단순하며 강한 기운을 느낄 수 있는 것이 주를 이룬다. 시대 상황과 더불어서 남성화자에, 시를 읽는 독자들에게 개인적인 감정보다는 역사의식과 같은 시대요구를 촉구하고자 하기에 명령조이고 단호한 어조를 가진 청자지향형의 시들이다.
이러한 계몽적 서정시 경향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변모하게 되었는데, 이를 주도했던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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