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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예절의 근본정신
Ⅲ. 예절의 형식
1. 말을 하는 예절
2. 말을 듣는 예절
3. 올바른 인사
4. 옷차림 예절
1) 깨끗하고 단정한 옷차림
2) 형편에 맡는 옷차림
3) 때, 장소, 용도에 맞는 옷차림
4) 과도한 노출 삼가
5) 격식에 맞는 옷차림
6) 개성과 사회성의 조화
5. 식사예절
6. 생활 예절
7. 교통 예절(대중 교통 이용 시)
8. 공원 이용 예절(소풍, 여행 등)
9. 전화 거는 예절
10. 전화 받는 예절
11. 이동통신 예절(휴대폰, 무선 호출기)
12. 공중전화 예절
Ⅳ. 예(禮)의 의미
Ⅴ. 예(禮)의 기본
1. 마음가짐
1) 시사명(視思明)
2) 청사총(聽思聰)
3) 색사온(色思溫)
4) 모사공(貌思恭)
5) 언사충(言思忠)
6) 사사경(事思敬)
7) 의사문(疑思問)
8) 분사난(忿思難)
9) 견득사의(見得思義)
2. 몸가짐
1) 족용중(足容重)
2) 수용공(手容恭)
3) 목용단(目容端)
4) 구용지(口容止)
5) 성용정(聲容靜)
6) 두용직(頭容直)
7) 기용숙(氣容肅)
8) 입용덕(立容德)
9) 색용장(色容莊)
Ⅵ. 예(禮)의 작용
1. 지도작용
2. 절제작용
3. 일관작용
Ⅶ. 도덕성의 외적 기준으로서 예(禮)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의 예는 순기능과 역기능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 순기능이 무엇이고 역기능이 무엇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전통의 예를 우리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용하느냐에 있다. 앞에서 찾아보았던 예시들이 조금은 극단적인 면이 있고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비교하려고 양극의 상황으로 예시하였지만 이 것이 현실의 문제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의 전통의 예는 우리가 삶을 살면서 올바르고 사람답게 살기 위한 주춧돌이다. 우리의 삶과 떨어뜨려서 생각 할 수 없는 문제이며 우리의 후손에게 올바르게 가르치고 알려야 할 삶 속의 미덕이다.
이러한 전통 예의 순기능적인 면을 현대의 급변하는 세상에 맞추는 것은 그 자체가 힘들고 한 사람의 노력으로 되는 일이 아니다. 하지만 중용(中庸)과 같은 순기능적이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부분이 부각되며 현대 사회와 만난다면 이기주의, 인간소외, 가치상실, 황금만능주의 등과 같은 현대사회의 고질병은 치료될 수 있다고 본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통의 예를 받아들이는 우리들이 순기능적인 면을 현대 사회와 접목시켜 받아들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전통의 예를 불평등하다고 지적하는 사람들도 있다. 유교에서 근본적으로 불평등하다는 점을 불평등의 기준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차별이 정당화되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한다. 이때 차별은 나이, 성, 직위 등에 따라 행해진다. 차별이 반드시 홀대하고 착취하기 위한 것이 아니다. 오륜(五倫)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그 저변에 `사랑`이 반드시 선행적으로 전제되어 있다는 점이다. 현실에서 자식을 지나치게 사랑해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으니 부모의 자식 사랑은 절제되어야 하고, 반면에 자식의 부모 사랑은 메말라 붙은 경우가 많으니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남상민(1999), 예절학, 박영사
박윤명(1997), 구성과 도덕교육의 통합적 접근,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일타(1998), 불자의 기본예절, 효림
충무교육원(1997), 생활예절
피에르 도딘 지음, 김경애 옮김(1998), 공자, 한길사
허버트 핑가레트 저, 송영배 역(1993), 공자의 철학, 서울 : 서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