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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성결교와 웨슬리신학 - 한국성결교회의 역사, 웨슬리안 신학으로서의 한국 성결교신학, 사중복음신학으로서의 한국 성결교신학
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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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복음적 신인협조설
Ⅲ.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의인
1. 의인의 조건
2. 의인의 내용
Ⅳ.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믿음
Ⅴ.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신생
1. 신생의 본질
2. 신생의 증거
1) 화평
2) 소망
3) 기쁨
4)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
Ⅵ.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회심과 교육
Ⅶ.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의 희년운동
Ⅷ. 요한 웨슬리(존 웨슬리)와 웨슬리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웨슬리는 개신교에서 소홀히 여기기 쉬웠던 성화론과 가톨릭에서 약화시켰던 의인론을 구원론의 양대 축으로 삼음으로서 율법과 복음, 신앙과 성결, 은총과 선행, 값없이 주시는 선물로서의 은혜와 인간 편에서의 참여를 요구하는 추진력으로서의 은혜, 즉각성과 과정성, 전가성과 분급성, 하나님의 주도권과 인간의 책임적 응답, 최초의 의인과 최후의 의인, 등등의 모든 대립되는 요소들을 모순 없이 창조적으로 통전시켰던 것이다. 웨슬리의 눈부신 공헌은 가톨릭적인 공로주의와 개신교적 신앙제일주의라는 태생적 양극성의 틈을 비집고 들어가 `사랑을 통하여 역사하는 믿음`이라는 제 3의 대안을 변증법적으로 제시하는데 성공했다는 사실에 있다.
이제 우리 웨슬리 후예들에게 주어진 과제는 어떤 편견 없이 웨슬리의 진면목을 성실하게 탐구하는 일이다. 어떤 특정 신학적 전통이나 현대 신학적 조류의 빛에서 웨슬리를 조명하는 것은 양자간의 대화를 위해서는 생산적이겠지만 결코 `웨슬리의 총체적 모습`을 밝히 드러낼 수 없다. 그러므로 저의 발제가 누릴 수 있는 작은 보람이 있다면 여하한 종류의 편파적이고 국부적인 웨슬리 이해의 위험성을 충분히 경고하는 데 있다 할 것이다.
이 위대한 빛이, 전 세계를 비추고 그가 전도와 저술을 통하여 반세기 이상 끝없이 옹호하고자 했던 바 초대 교회의 순수한 사도적 교리와 실제를 부흥시키고 강화시키고 변호하기 위하여, 오직 하나님의 섭리에 의해서 일어났도다. 또한 그가 수천 명의 사람들 가슴과 삶 속에서 그리고 이 세상 전체와 서방 세계에서도 자신의 영향력이 확장되고 효력이 입증되는 것을 이루 말할 수 없는 기쁨으로 지켜보았다. 뿐만 아니라 인간의 모든 능력이나 기대를 훨씬 뛰어 넘어 미래의 모든 세대들이 기뻐하도록 자신의 사역이 지속되고 확립되기 위하여 오직 하나님의 은총에 의하여 만들어진 성직 서임을 그는 보았다. 이 비문을 읽는 사람은 그대가 어쩔 수 없이 이 하나님에 의해 쓰여진 도구를 축복하고 싶거든 먼저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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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벳 윔즈 저, 이은재 역, 존 웨슬리의 신학과 유산, 진흥, 2005
신경수 역, 복음주의 조직 신학, 서울 : 크리스챤다이제스트, 1996
이순옥, 믿음이 강한 자와 약한 자에 대한 연구, 감리교신학대학교석사 논문, 1993
알버트 아우틀러, 조종남 역, 웨슬리 설교해설, 서울 : 대한 기독교 서회, 2008
존 웨슬리, 홍성철 저, 불타는 전도자, 세복,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