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신화, 무속신화인 당금애기(제석본풀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분석
[고전문학] 무가 바리데기 작품 분석 및 보드게임화
[방송대,] 구비문학개론 요약
[고전문학] 설화에 관하여
[민속학, 무가, 무속, 구비문학] 서사무가 바리공주
[구비문학론] 무가의 이해
서사무가 당금애기
[구비문학] 무속신화의 실제- `제석본풀이`와 `세경본풀이`를 중심으로
[고전문학] 무가의 개론과 `바리데기`의 작품분석, 문화콘텐츠화
[무가]무가의 분류, 무가의 특성, 무가의 변천, 무가의 공식적 표현, 무가의 교육, 무가의 전승축과 개성축, 무가의 연구 분석
소개글
[구비문학론] 서사무가 `당금애기`의 신화적 차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당금애기의 서사구조
1. 등장인물의 성격
(1) 석가여래
(2) 당금애기
2. 신화적 공간
3. 제의적 성격으로의 당금애기
4. 신의 성격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Ⅱ. 당금애기의 서사구조
1. 등장인물의 성격
(1) 석가여래
남주인공인 석가여래가 천신이라는 근거는 그가 당금아기에게 잉태시키고 사라지면서 자기를 찾는 방법으로 주고 간 박씨의 의미에서 발견된다. 당금아기는 중의 씨를 잉태하고 부모로 부터 감금을 당하지만 아이들을 출산한다. 그리고 아이들이 장성하여 아버지가 누구임을 따지자 중이 주고 간 박씨를 내어준다. 박씨를 심어 박 순이 뻗는 데로 따라가면 중의 거처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당금아기와 아이들은 중의 거처에 도달할 수가 있었다. 중이 주고 간 박씨는 자기 자신을 상징하는 어떤 신물(信物)로서의 의미를 갖는 동시에 남주인공을 지칭하는 것이다. ‘박’은 곧 ‘음’ 즉 광명을 의미하고, ‘박씨’는 ‘음의 씨’ 즉 광명의 원천을 상징하는 말이다. 따라서 남주인공은 태양신 즉 천신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2) 당금애기
당금아기는 고귀한 가문의 외동딸로서 곱게 자라났다. 학식이 있고 문재(文才)가 뛰어났으며 용모가 아름답고 예의가 바른 인물로 나타난다. 당금애기는 원래 천계의 처녀신이었으나, 신승(神僧)과 결혼하여 아들 3형제를 낳고 후에 인간의 생명을 창조하는 삼신할머니가 되었다. ‘당금’이란 말의 의미는 ‘곡신(谷神)’ 또는 ‘촌신(村神)’이 된다. 즉 인간이 사는 집단의 지역수호신의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당금아기’는 지역수호신의 딸이고 지신(地神)으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 서대석(1980), 『한국무가의 연구』, 문학사상사
▪ 이지영(2000), 『한국 건국신화의 실상과 이해』, 월인
▪ 홍태한(2000), 『서사무가 당금애기 연구』, 민속원
▪ 신동혼(2004), 『살아있는 우리신화』, 한겨례신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