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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

 1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1
 2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2
 3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3
 4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4
 5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5
 6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6
 7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7
 8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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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판소리의 개념과 특성
1.1. 판소리의 의미
1.2. 판소리의 판을 구성하는 행위자
1.3. 판소리의 악조와 장단
2. 판소리의 발생과 전개
2.1. 판소리의 발생에 대한 5가지 견해
2.2. 판소리의 전개
3. 판소리의 민속문학적 특징
3.1. 판소리의 마당
3.2. 판소리의 서사적 구조
3.3. 주제의 양면성
3.4. 문체 및 전승방식
4. 판소리의 사회·문화적 의미 - “현실주의적 향상성”
4.1. 판소리의 의미
4.2. 타 민속문학과의 비교
4.3. 의의


본문내용
2.2 판소리의 전개

2.2.1. 형성초기의 판소리

- 오늘날과 달리 사설도 비교적 짧고 음악적으로도 덜 세련된 소박한 형태였을 가능성이 높음. 이러한 모습의 판소리에 상품성을 더하기 위해 광대들은 다채로운 래퍼토리와 풍부하고 흥미로운 사설 및 탁월한 음악성을 갖추기에 힘썼다.
→ 18세기 중엽 무렵에는 판소리가 매우 수준 높은 창악적 서사시로 발전하게 된다.
이 시기의 판소리는 서민적 세계관과 미의식을 강하게 보여주었던 점을 빌어 서민층의 청중이 주로 즐기는 예술이었다.

2.2.2. 판소리의 전성기 (18세기 말엽 ~ 19세기)

- 이 시기에 들면서 판소리는 매우 세련된 모습으로 본격적인 성행을 보이며 그 청중에도 중요한 변화가 일어남. → 상류층인 양반, 관료, 부호 등의 청중을 더 중요한 기반으로 받아들이는 단계적 이행일 일어난 것이다.
- 이 시기에는 판소리 열두 마당 가운데 여섯 마당이 신재효에 의해 선택 개작되었으며 판소리 창법도 다양해져 동편제와 서편제라는 유파가 생겨났다.
→ 서민적 사고의 발랄함과 비속한 현실적 경험이 부분적으로 제거. 사설과 음악의 세련미 를 더해간 반면 판소리 특유의 익살과 풍자 및 생동감 있는 현실의 적극적 반영이라는 점에서는 적지 않은 제약을 받았다.

2.2.3. 판소리의 쇠퇴 (20세기)

- 판소리의 연극적 요소가 강화되어 독연(獨演) 형태의 일인창이 다수의 배역에 의한 분창의 형태로 되는 한편, 당대의 경험을 소재로 하여 새로운 작품을 창작 공연하는 창극의 형태로 변모되기도 한다. 이와 함께 일제의 한국 전통예술에 대한 음성적 간섭 과 억압 때문에 판소리는 쇠퇴일로를 걷다가 겨우 그 명맥만 유지한 채 오늘에 이르게
참고문헌


김승찬 외 9명(2007), 『한국의 민속문학과 전통문화』, 삼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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