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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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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특징

Ⅲ. 문학교육의 목적
1. 지식 존속의 문학교육
2. 문화 이해의 문학교육
3. 발달 수행적 문학교육
4. 비판적 실천을 위한 문학교육

Ⅳ. 문학교육의 과정

Ⅴ. 문학교육과 상호문화적 학습

Ⅵ. 문학교육과 키치문학

Ⅶ. 문학교육의 사례
1. 문학과 친화하기 위한 초기 단계 활동
2. 문학 감상의 입문을 돕는 활동
3. 적극적 문학 감상을 위한 활동
4. 종합적 감상을 위한 활동들

Ⅷ. 문학교육의 방법

Ⅸ. 결론 및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교육을 규정하는 것은 그 자체가 이론과 가정에서 출발한다. 문학이 무엇인가 하는 가정, 문학을 가르친다고 하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가정 등을 바탕으로 문학교육이 규정된다. 그리고 이 규정을 따라 문학을 교육한다는 것이 무엇인가 하는 방향이 설정된다. 이러한 문학교육의 규정은 시대를 따라 달라져 왔다. 문학의 효용을 강조하는 방향이 출발점에 놓이는 것이라면 텍스트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는 논리도 있었다. 또한 구조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힘을 길러 주어야 한다는 강조는 (프라이) 문학교육이 비평교육으로 접근하도록 한 것이다. 그런가 하면 문학을 주체들이 실천하는 실천논리가 강조되기도 하였다.
초기에는 문학을 개념적인 설명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그 ‘내용’을 가르쳤다. 따라서 문학을 가르치는 일은 문학의 이론을 가르치는 것이 되었다. 문학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문학교육의 내용으로 삼고 그 내용을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문학교육으로 상정되었다. 문학을 지식으로 환원하고 그 지식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이 제시되기도 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이 작품과 이루어내는 교감은 문학교육의 영역에 들어올 수가 없었다.
다음 단계에서는 작품이나 텍스트의 완결성을 전제하고, 텍스트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이는 주로 미국의 신비평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형식주의 문학이론에 바탕을 둔 문학교육의 개념이었다. 이러한 문학교육에서는 문학현상에서 독자가 차지하는 위상을 고려하지 못한다. 학생들은 문학을 생산하는 주체가 될 수 없다는 점이 전제된다. 이미 존재하는 작품이나 텍스트를 읽고 감상하는 것이 문학교육의 이상으로 설정하는 방법으로 경사되게 마련이다.
그러나 문학은 그 문학을 향유하는 주체들이 수용자이면서 생산자이다. 전문가를 중심으로 본다면 시인이 시를 읽고 소설가가 소설을 읽는다. 또한 민담을 들은 이들이 민담을 증식시켜 나가는 것을 알 수 있다. 민요를 배운 이들이 민요를 부름으로써 민요를 다시 생산해 내는 주체가 되는 것이다. 문학현상 속에서 문학을 향유하는 일은 문학의 수용과 창조 양편에 걸쳐 이루어지는 일이다. 여기에서 문학을 문화의 개념으로 상정할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 김중신(1993), 서사텍스트의 심미적 체험의 구조와 유형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 김창원(1992), 문학교육과정 설계의 절차와 원리, 국어교육 77·78, 한국국어교육연구회
* 박인기 외(2000), 국어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 우한용 외(1993), 소설교육론, 평민사
* 전국국어교사모임(1994), 국어과 수업사례, 서울 : 도서출판 푸른나무
* 최운식 외(1986), 문학교육론, 집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