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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스마트폰 실물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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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업계획서] 스마트폰 실물결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업개요
2. 비즈니스 모델
2.1. 비즈니스 모델수립
2.2. 정성적, 정량적 기대효과
3. 4P 마케팅
4. 조직 구성
4.1. 조직도
4.2. 조직원 담당별 역할 및 책임
5. 사업관리
5.1. 추진일정계획
5.2. 창의성관리계획
6. 넷로고 시뮬레이션
6.1. 기획내용
6.2. 분석 및 설계서
6.3. 테스트 결과서
7. 구성도
7.1. 전체 구성도
7.2. 세부구성도
8. 창의성 관련내용 결과작성
본문내용
□ 제도적 측면
① 대중교통 결제 등 몇 가지 부분을 대상으로 시범 실시된 지문인식 스마트폰 전자상거래의 문제점을 파악해 전자상거래 전 부문으로 원활히 확대될 수 있도록 한다.
② 지문인식 스마트폰 전자상거래 표준 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법제도 개선사항을 마련해 스마트폰 전자상거래 시스템 확산의 효과가 즉시 나타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 기술적 측면
① 기존 결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고성능 장비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관련기술 개발을 촉진시킬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 계획의 핵심인 지문 인식 시스템의 적용에 기술 개발 비용을 집중할 것이다.
② 이용실태 조사를 통해 인식 성능 및 편의성을 위한 기술적 요구사항들을 관련 업계에 제공해 공공 및 민간 분야의 관련 산업분야 활성화에 기여할 방침이다.


2.2. 정량적, 정성적 기대효과
전 분야를 대상으로 구축하고 있는 지문인식 스마트폰


6. 넷로고 시뮬레이션
창의적인 생각 및 idea
넷로고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지문인식 스마트폰의 판매시점 포착 가능성 제시하였다. 지문인식리더기 설치정도(인프라) 변수가 휴대폰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였고 팀이 제시한 기획 스마트 폰 외의 다른 경쟁상대를 그래프로 표시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봤다.

6.1. 기획내용

지문인식기능으로 상점에서 식료품 등의 현물결제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지문인식리더기 같은 인프라의 기반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본 시뮬레이션의 목적은 인프라의 증가가 일반 휴대폰, 기존 스마트폰, 지문인식 스마트폰의 수요를 어떻게 변화시킬지 예측하고, 나아가 지문인식 스마트폰의 적절한 판매시기를 포착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시뮬레이션에는 슬라이더를 이용하여 인프라 구축율을 조절할 수 있게 한다. 이 시뮬레이션에서는 인프라 구축율에 관계없이 시장의 추세에 따라 일반 휴대폰의 수요는 지속적인 감소, 기존 스마트폰의 수요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인다. 다만, 인프라 구축율에 따라 그 변화폭이 변화한다. 예를들어, 인프라 구축율이 낮게 설정되면 지문인식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소폭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기존 스마트폰의 수요가 큰 폭으로 상승하지만, 인프라 구축율을 높게 설정하면 지문인식 스마트폰의 수요가 대폭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의 수요 상승폭은 감소 할 것이다. 인프라 구축율이 일정수준 이하에서는 지문인식 스마트폰의 수요가 기존 스마트폰의 수요를 따라잡지 못하지만, 인프라 구축율이 일정수준 이상이 되면 지문인식 스마트폰의 수요가 기존 스마트폰의 수요를 추월 할 것이다. 실제 시뮬레이션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그 정확한 수치를 찾아내고, 그 시점을 지문인식폰의 판매시기로 판단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래 그림 1은 인프라 구축율이 높을 때의 시뮬레이션 예상도이다.
참고문헌
주간기술동향-국내 모바일 전자상거래 이용실태 조사 분석(정지범, 김한주) 통권 1139호 (2004.03.31발행)
삼성경제연구소 SERI 경영노트-‘모바일 빅뱅 시대의 비즈니스 모델 진화’ 2010. 2. 18. (제43호)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2010. 2. 3 (제741호)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스마트폰이 모바일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 하나산업정보 2010년 2월 7일 제1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