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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의이해] 처용가(處容歌)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8구체 향가(鄕歌) 처용가
고려속요(俗謠) 처용가
향가 처용가의 해석
향가 처용가의 개요
학자별 해독(解讀)
우리말 해석(解釋)
처용(處容)
교과서식 해석(문제집)
1) 하랑교육
2) 오감도
3) 해법교육
4) 문제 풀어보기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한편 1145년 김부식은『삼국사기』에서 처용사건을 설화가 아닌 역사적인 사실로 기술한 바 있다.『삼국사기』에 의하면 처용설화는 단순한 설화가 아닌 왕권과 관련된 이야기로서 처용은 호족세력 중의 한 사람일 뿐, 텍스트에 구체적으로 적시되지 않고 있다.
고려속요(俗謠) 처용가
향가 처용가는 구비전승되던 설화의 내용이 일연에 의해 문자로 정착함으로써『삼국유사』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조선조『악학궤범』에서도 이와 거의 유사한 처용의 이야기를 볼 수 있는데, 이 ‘고려속요 처용가’는 향가 처용가와는 그 내용과 형식, 성격이 다르다.
고려속요로서의 처용가 개요
․갈래 : 고려속요
․형식 : 비련시
․주제 : 역신을 몰아내는 처용의 위상과 기상
․특징 : 고려속요 처용가는 향가의 처용가와 마찬가지로 처용이 역신을 몰아내는 축사
(逐邪)의 내용을 지닌 일종의 무가(巫歌)이다. 처용의 모습이 자세히 묘사되고,
역신에 대한 처용의 분노가 절실하게 나타나 있어서 희곡적인 분위기가 강하다. 향가 처용가의 일부분이 들어있으며 처용희의 일부로서 가창되었다.
처용의 이야기는 신라의 향가와 고려의 속요에서 각각 다른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다. 이는 향가 처용가가 주술적 효력으로 역신을 물리치는 기능을 발휘하자 민간전승과 국가적 전승으로 꾸준히 이어졌고, 이를 전승시킨 무당들이 굿이라는 행사에 적합하도록 길게 고친 결과가 속요 처용가로써 남아있다는 추측을 할 수 있다.
향가 처용가의 해석
향가 처용가의 개요
․갈래 : 8구체 향가 (신라하대로 갈수록 10구체 향가가 많아졌고, 발전된 모습이긴 하지만 모든 향가가 10구체 였던 것은 아니다.)
․성격 : 귀신이나 사악한 존재를 쫓는 노래 (주술적 노래, 축사(逐邪)의 노래)
․주제 : 역신을 몰아내는 처용의 위용과 기상
․표현의 특징 : 대유법을 사용, 풍자(갈등의 해결과정에서 체념적 농담을 함).
․해설
①목적성의 노래 : 처용가는 국가적 혹은 개인적으로 문제가 생겼을 때 그것을
주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노래이다. ‘구지가’, 향가로는 혜성가, 도솔가, 제망매가와 비슷하다.
②무당(샤먼)의 노래 : 설화에서 나타나듯이 이 노래는 동해용신의 아들 처용이 부른 것이다. 주술적 힘의 원천이 용의 힘에서 비롯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처용은 그 힘의 대행자이며 주술적 힘을 이용해 국가의 각종 위기를 극복하였을 것이라 추측된다.
학자별 해독(解讀) 향가 의 변형이 고려 시대 '處容歌'로서, 과 에 실려 있으므로 향찰(鄕札)로 표기된 어려운 향가를 해독할 수 있는 열쇠를 얻은 것이다.
참고문헌
권일경 외 22인, 『해법 문학』, (주)천재교육,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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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식 외 3인, 『오감도』, 신사고, 2005
김수경, 『고려 처용가의 미학적 전승,』도서출판 보고사, 2004
이운영 외 4명, 『꿈틀 언어영역 고전시가』, 꿈을담는틀, 2009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2』, (주)지식산업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