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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자아의 윤리와 자화상 -서정주, 오장환, 윤동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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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 자아의 윤리와 자화상 -서정주, 오장환, 윤동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정주 ‘상가수의 소리’

1. 작가 소개

2. 시세계 소개

3. 시 분석

3-1. 시어 분석

1. 질마재

2. 상가수

3. 똥 오줌 항아리

4. 명경(明鏡)

5. 염발질

3-2. 연별 분석

4. 시의 특징

1. 된소리의 반복적 사용

2. 설화체

3. 토속적 시어 사용

5. 결론


오장환 ‘황혼’

1. 작가 소개

2. 시 세계 소개

3. 시 분석

3. 결론

윤동주 ‘흰 그림자’

1. 작가 및 시 세계 소개

2. 시 분석

3. 결론



본문내용
2. 시세계 소개

서정주 시인의 초기 시세계에서는 탐미적인 경향이 두드러지게 보여 생명파 시인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준다. 그러나 미당 시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우리말을 다루는 그의 천부적인 감각이라 할 수 있다. 그의 고향인 전라도 사투리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미당의 시 언어는 민족어의 가능성을 한껏 키운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1975년에 출간된 여섯번째 시집 는 미당 시의 사실상의 마지막 절정으로 평가받는 작품집이다. 유년기 고향 마을 사람들의 모습과 풍속을 산문 양식에 담아낸 이 시집은 미당 정신세계의 지향점인 신라정신이 일상과 결합된 양상을 보여준다. 이러한 시적 특징은 그의 현실 인식에 따라 변모된 후기 시세계의 면모를 여실히 보여준다.
서정주는 그의 후기 시세계에 들어서면서 근대화 되어가는 현실 상황과 합리적 이성에 반대되는 타자 개념으로써의 전통적인 세계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근대화에 강렬히 반대하여 저항 혹은 절망을 가졌다기보다는 대체적 개념으로서의 ‘질마재’라는 전통적이고 향유적인 세계를 새로이 창조해내었다. 그는 부정적 현실에서 벗어나 ‘질마재’라는 토속적 공간으로 귀화하고자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그의 의식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바로 1975년에 발표된 작품집 ‘질마재 신화’이다. 후기 시세계에서 그는 이렇게 현실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기반으로 타자 개념으로써의 ‘질마재’라는 전통적 공간을 만들어낸 점이 매우 특징적이다.

3. 시 분석

3-1. 시어 분석

1. 질마재

우선 ‘질마재’라는 공간은 시인의 출생지인 전라북도 고창군 선운리 마을의 속칭이다. 그러나 현재하는 특정 공간이기보다는 고향으로 회귀하고자 하는 서정주의 정서가 반영된 시적 공간으로 주로 해석된다.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근대화, 산업화되기 시작하는 그 당시 현실과 대비되는 전통적인 공간을 표상하는 셈이다.

2. 상가수

이 작품 속에서 ‘상가수’는 마을에서 상여를 내어갈 때 옆에서 제의적 노래를 부르는 일종의 전문적 소리꾼이다. 일반적인 노래가 아닌, 장례 절차에서 죽은 자를 위해 노래를 한다는 점에서 상가수는 노래로써 이승과 저승을 매개하는 역할을 함을 알 수 있다. 영적인 존재인 신과 인간 사이를 매개하는 무당과도 같은 존재로써, 초월적이고 영매적이며 신비한 느낌을 준다.

3. 똥 오줌 항아리

‘똥 오줌 항아리’는 사실상 이 작품에서 가장 핵심적인 시어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똥 항아리는 인간이 배설해 낸 오물을 담는다는 점에서 더럽고 비천한 이미지를 내재한다. 따라서 이 작품에서 똥 항아리는 하늘의 달과 별이 비치고, 상가수가 얼굴을 비춰보는 행위를 통해 그의 초월성이 옮아감으로써‘명경’으로 시적 변전을 겪는 대상이기도 하다. 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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