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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론 사례] 제3장 정보시스템과 조직, 전략 -BLOCKBUSTER VS. NETFLI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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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정보론 사례] 제3장 정보시스템과 조직, 전략 -BLOCKBUSTER VS. NETFLIX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사례 개황
A.Blockbuser의 성장
B.Netflix의 등장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C.Blockbuster의 변화 : 재구조화
D.Blockbuster 재구조화의 결과
E.새로운 시장 : 온라인 영화 다운로드 서비스
F.향후 전망


2.사례 연구문제
A.사례 연구문제(1)
B.사례 연구문제(2)
C.사례 연구문제(3)
D.사례 연구문제(4)
E.사례 연구문제(5)


3.인용 자료



본문내용
E. 새로운 시장 : 온라인 영화 다운로드 서비스
 TiVo社를 비롯하여 VOD(Video-On-Demand: 주문형 비디오)를 결합한 유사 디지털 비디오 레코더의 등장으로 DVD 판매 시장의 위기 도래.
 DVD 판매는 영화 스튜디오에서 수익의 50%를 발생시키며, 기술면에서는 대역폭(bandwidth) 문제로 인해 VOD 공급자들보다 블록버스터가 수량적 우위.
 2006년 4월, 워너브라더스(Warner Brothers), 소니픽쳐스(Sony Pictures) 등 대형 영화 스튜디오가 ‘무비링크’, ‘시네마나우’ 등의 웹 사이트를 개설, 온라인 영화 판매에 합의하고 영화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함.
 그러나, 소비자들이 ‘무비링크’, ‘시네마나우’ 등에서 다운로드 한 영화들은 DVD같은 부록도 없었고 컴퓨터 화면으로만 볼 수 있는데다, TV로 보기 위해서는 특별한 추가 도구들을 구비해야 했음.


F. 향후 전망
 인터넷 연결 대역폭 문제를 고려해 볼 때, 합법적 영화 다운로드 사업의 단기적인 전망은 그리 밝지 않음.
 그러나, 이미 고객들이 저작권 상품의 합법적 다운로드에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음을 보여 준 아이튠즈의 성공 사례를 보유한 애플社의 영화 다운로드 시장 진입을 본보기로 온라인 영화 산업에서의 블록버스터와 넷플릭스의 향후 귀추가 주목 됨.










2. 사례 연구문제

A. 사례 연구문제(1)
“블록버스터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그것이 성공적이었나?”
 블록버스터는 25개국 9,100개의 점포를 두고, 방문한 고객의 요청에 따라 비디오 테이프를 임대 및 판매하거나 DVD를 임대하였다. 각 점포에는 POS(Point-Of-Sale)시스템을 설치하여 비디오와 DVD의 임대/판매 거래를 분석 후 경영에 반영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었다. 이들은 2004년까지 비디오 임대시장의 40%를 점유하고 매년 70~9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할 정도의 성과를 보였다.


B. 사례 연구문제(2)
“어떤 산업 및 기술세력들이 그 비즈니스 모델에 위협이 되었는가? 그 세력들이 어떤 문제들을 발생시켰는가?”
 인터넷의 발전으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었고, 가정용 오락기기 산업의 성장으로 DVD 플레이어가 대중화되자, 온라인 영화 임대 산업이 성장하였다. 그 주역인 넷플릭스의 월임대료의 회원가입형 모델이 대중화되며 인기를 끌었고, 시장점유율도 높아져 오프라인 점포만으로 비디오와 DVD를 임대했던 블록버스터에게 큰 위협이 되었다. 블록버스터는 새로운 경쟁 원천을 처리하기 위해 넷플릭스와 비슷한 온라인 임대 점포를 시작해야만 했고, 그것은 그들로 하여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게 하였다.


C. 사례 연구문제(3)
“블록버스터가 그 문제들에 대한 성공적인 해결책을 개발했는가? 고려해야 하는 다른 해결책이 있는가?”
 블록버스터는 가격과 유통에 있어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해, 온라인 부서 창설, 연체료 면제, 무료쿠폰 제공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였지만 결국 온/오프라인 두 사업을 성공적으로 통합하지 못하였다. 이들은 자신들의 연체료 수익률은 고려하지 않고 연체료를 면제함으로써 적자를 면치 못하였고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미비한 구축으로 넷플릭스의 온라인 고객들을 탈환하는 데에도 실패하였다.


D. 사례 연구문제(4)
“넷플릭스와 그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나?”
 넷플릭스는 고객의 편리성을 중시하여 점포를 두지 않고도 자사고객과 인터넷과 우편서비스를 이용해 상호작용하였다. 고객이 인터넷에서 보고 싶은 영화의 위시리스트(wish list)를 작성하면, 넷플릭스는 소정의 월 이용료로 한번에 3개의 영화를 우편으로 보내며 고객은 연체료 없이 원하는 기간 동안 영화를 본다. 영화를 다 보면 반송용 봉투에 영화 테이프를 넣어 넷플릭스에 보내고, 넷플릭스는 다음 영화를 보낸다. 넷플릭스는 이런 획기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갔고 현재는 70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로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다.


E. 사례 연구문제(5)
“블록버스터나 넷플릭스가 향후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 여러분의 대답을 설명하라.”
 세상은 점점 빨리 변하고, 기술은 점점 빨리 발전한다. 이런 추세로 볼 때, 이 두 기업은 과거의 영광을 되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구체적으로, 미래 산업을 예측하고 혁신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 때, 블록버스터나 넷플릭스는 과거의 탄탄하고 규모가 큰 고객정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기술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한 신생기업들에 비해 좀 더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두 기업 모두 고객에 관한 정보의 질과 양이 우수하고 많을 것으로 추측하며, 이런 이유로 두 기업은 조만간 새로운 도약으로 재기에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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