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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황석영의 작품세계`객지`와 `삼포가는 길`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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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황석영의 작품세계`객지`와 `삼포가는 길`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작가와 작품에 대한 기존의 평가
Ⅲ. 작품분석
1. 황석영의 문학관
2. 객지
3. 삼포 가는 길
Ⅳ.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70년대 소설은 그 이전의 소설과 다르다. 4․19와 5․16을 거치면서 한국사회는 정치적으로는 자유민주주의와 군사독재를 동시에 경험하고, 경제적으로는 전통적인 농촌사회의 붕괴와 근대적인 도시사회의 형성을 경험하며, 사회적으로 부르조아/프롤레타리아 계급의 형성과 대립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정신적, 윤리적 차원에서는 급격하게 유교적인 가치관을 상실하고 서구적인 개인주의 가치관의 세계 속으로 빨려들어가는 현실을 겪게 된다. 이와 같은 우리 사회의 변화에 소설가들 역시 커다란 변화를 보인다. 즉 소설가들은 50년대처럼 현실과 역사가 거세된, 추상화한 삶의 세계에 머무르지 않는다. 남북 사이의 경직된 정치적 대결 문제, 개인적․사회적 자유와 이념의 문제, 몰락해 가는 농촌과 도시빈민의 문제, 자본가와 노동자의 대립과 갈등 문제, 개인주의 사회에서 느끼는 소외감과 무력감의 문제 등 그 이전 소설들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문제들을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70년대 소설의 일반적 특징으로 현실적인 삶과 역사에 대한 관심의 회복이라 할 수 있다. 산업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화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기 시작함으로써 현실성을 강하게 띠기 시작했다. 이와 같은 사회 구조의 변화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인 소설가가 황석영이다. 그가 쓴 「삼포 가는 길」, 「돼지꿈」, 「객지」등의 작품은 60년대 후반에 현장 노동자들의 수기나 르포 등을 통해 조금씩 알려지기 시작한, 밑바닥 노동자와 떠돌이 인생들의 좌절된 꿈과 삶을 밀도 있게 반영하고 있다. 그의 작품들이 20년이란 시간의 공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의 90년대에도 읽히고 있고, 문학적 감동까지 수반되고 지속되는 것은 어떠한 연유에서 일까? 물론 뛰어난 작품은 시대를 넘어 읽히는 힘이 있지만 말이다. 흔히 그의 소설을 리얼리즘 소설의 뛰어난 본보기로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그의 소설에는 리얼리즘적 면모만이 있는 것일까? 이러한 의문을 품으면서 지금까지의 선행된 연구를 검토하고 자세한 작품분석을 통해 그것을 해결해 보고자 한다.

Ⅱ. 작가와 작품에 대한 기존의 평가

『객지』(1974), 『북망, 멀고도 고적한 곳』(1974), 『심판의 집』(1977), 『가객』(1978) 등의 주요 작품집의 출간과 『장길산』의 신문 연재(1974~) 등으로 70년대 전반에 걸쳐 다양한 작품활동을 전개한 황석영에 대한 평문은 대부분 70년대 후반에 쓰여졌다. 천이두는「건강한 생명력의 회복」 천이두,「건강한 생명력의 회복」,『한국소설의 관점』, 문학과 지성사, 1980
에서 황석영에 대해 염상섭, 박태원으로 대표되는 한국사실주의의 충실한 계승자라고 전제하면서 ‘그들은 결국 상식적 일상현실에의 온건한 타협주의자들이었다. 그들의 작가적 시선은 일상현실의 완고한 인습에 묶여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황석영이 문학은 바로 그 인습에 대하여 치열한 대결의 자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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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점돌,「실향의식과 귀향의지」,『한국현대 작가연구』, 민음사, 1989
백낙청 역무응 편, 「한국문학의 현단계 3」,『창작과 비평』,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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