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문학] 김승옥 `무진기행` 분석

 1  [문학] 김승옥 `무진기행` 분석-1
 2  [문학] 김승옥 `무진기행` 분석-2
 3  [문학] 김승옥 `무진기행` 분석-3
 4  [문학] 김승옥 `무진기행` 분석-4
 5  [문학] 김승옥 `무진기행` 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김승옥 `무진기행`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작가소개

2.작품소개

-감상의 길잡이-

-작품의 줄거리-

-등장인물 소개-

-이해와 감상-

-‘편지‘와 ‘전보‘의 상징성-

-핵심 사항 정리-

-작가가 말한 무진 기행-

본문내용
작가소개
김승옥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출생하고, 1945년 귀국하여 전라남도 순천에서 성장하였다. 순천고등학교와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였다. 4․19혁명이 일어나던 해인 1960년에 대학에 입학해서 4․19세대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1962년 단편 《생명연습》이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등단하였으며, 같은 해 김현, 최하림 등과 더불어 동인지 《산문시대》를 창간하고, 이 동인지에 《건》 《환상수첩》 등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문단활동을 시작하였다.

대학 재학 때 《산문시대》 동인으로 활동했으며, 《환상수첩》(1962), 《건》(1962),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1963) 등의 단편을 동인지에 발표했다. 이후 《역사(力士)》(1964), 《무진기행》(1964), 《서울, 1964년 겨울》(1967) 등의 단편을 1960년대에 걸쳐 지속적으로 발표했다. 1970년대에 이르러서는 《서울의 달빛 0장》(1977), 《우리들의 낮은 울타리》(1979) 등을 간헐적으로 발표하면서 절필 상태에 들어갔다. 동인문학상․이상문학상 등을 수상하였다.

6․25전쟁이 끝난 후 나타난 문학의 무기력증을 뛰어넘은 것으로 평가받으며 1960년대적인 특징을 대표하는 작가로 자리잡았다. 1950년대 작가들이 견지하고 있었던 엄숙주의, 교훈적인 태도, 도덕적 상상력 등을 뿌리째 흔들어버렸다는 점에서, 그것을 동시대의 비평가들은 감수성의 혁명이라 불렀다.

김승옥의 소설은 대체로 개인의 꿈과 낭만을 용인하지 않는 관념체계, 사회조직, 일상성, 질서 등에 대한 비판의식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기성의 관념체계, 허구화된 제도, 내용 없는 윤리감각이라는 일상적인 질서로부터 일탈하려는 열망, 곧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이 김승옥 소설의 중심적이고 일관된 내용이다.

김승옥의 소설은 크게 두 시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초기소설은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이 현실을 압도하는바, 낭만주의적 색채를 강하게 띤다. 《환상수첩》 《확인해 본 열다섯 개의 고정관념》 《생명연습》 등의 초기소설은 환각이나 환상을 쫓는 삶 혹은 현실을 초월한 삶에 대한 강렬한 동경이 두드러진다. 《무진기행》 이후 현실의 엄정한 법칙성을 인정하면서 변화하기 시작하며, 그의 후기소설은 초기의 아웃사이더를 향한 열정 대신에 꿈이나 환상을 잃고 살아갈 수밖에 없는 삶에 대한 환멸과 허무의지로 가득 찬다.

《서울 1964년 겨울》 《야행》 《차나 한잔》 《염소는 힘이 세다》 《1960년대식》 《서울 달빛 0장》 등 김승옥의 후기소설은 산업사회의 한 기호로서 살아가는 인간들의 상실감을 주로 형상화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에로스적 열정으로 기성의 질서를 넘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