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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후감] 문학과예술의사회사 1 - 선사시대부터 중세까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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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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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후감] 문학과예술의사회사 1 - 선사시대부터 중세까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적 학교를 졸업하기 두어 해 전의 일이니까 지금으로부터 6∼7년 전의 그리 오래지 않은 때의 일이다. 역사를 전공했던 룸메이트는 문학을 역사의 우위에 두는 가치관으로 일관하며 항상 문학을 동경하고 있었고, 문학을 전공하던 나는 역사가 문학을 포괄한다는 학문관으로 늘 역사를 문학의 우위에 두는 논리로 역사에 대한 막연한 동경심을 토로, 짧디 짧은 소견들을 맞부딪치며 입씨름으로 밤을 고스란히 지새우던 시절이 있었다. 그러면서도 둘은 신과 인간을 초월해서,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등을 아우르는 그야말로 초인적인 그 어떤 존재를 희구하던...그런 기억들을 새삼스레 떠올리는 것은 오늘 술회할 감상문의 그것과 무관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 친구는 지금 국제환경단체의 한국지부에서 일하고 있고 나는 이렇게 아르바이트하는 주유소 사무실에서 전전긍긍하며 리포트를 쓰고 있다 ^^;;

경전임과 동시에 성경을 문학으로 보는 사람들은 그 전체가 한 편의 장대한 시(詩)라고 할 수 있다는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비슷한 맥락에서 『문학과 예술의 사회사』는 실로 성경이나 탈무드, 화엄경, 코란만큼이나 경이롭고도 위대한 업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아니 어쩌면 한 개인이 이루어낸 인간 중심의 서술이니 만큼 차원은 다를지도 모르겠지만 어떤 면에서는 그보다 더 위대한 성과라는 평가도 가능할 것이다. 해박한 지식과 예리한 이성으로 고대로부터 현대를 아우르는 인류의 방대한 문화사를 통찰하는 하놀드 하우저의 이 책은 또 하나의 문화적 정전(正典)이라 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제대로 이해했는지는 미지수이지만 독단적이거나 주관적 안목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 보편타당성에 입각한 논리적 기술 자세를 일관성 있게 유지함으로서 충분한 수긍과 공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