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르네상스 논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르네상스 개념의 의미와 그를 둘러싼 논쟁
부르크하르트 : 근대적 개념의 르네상스 정립
해스킨스 : 12세기 르네상스론
후이징가 : 15세기 르네상스론
유럽 전체의 현상으로서의 르네상스
본문내용
Ⅰ. 서론 : 르네상스 개념의 의미와 그를 둘러싼 논쟁
- 조르죠 바사리 : ‘미술의 재생’ 언급, 중세의 암흑기로부터 벗어난 인간과 세계의 재발견의 의미
- 미슐레 : ‘르네상스’ 용어를 처음 사용
부르크하르트 : 근대적 개념의 르네상스(근대성+개인주의) 정립
But 중세와 르네상스와의 지나친 대조로 단절적인 이미지 증폭
르네상스를 이탈리아에 너무 국한
해스킨스 : 역사의 연속성 강조하며 12세기 르네상스 주장
- 후이징가 : 르네상스는 중세의 말기, 찬란했던 중세 문화가 마지막으로 꽃피웠던 시기
Ⅱ. 부르크하르트에 의한 르네상스 정립
1)근대적 개념으로의 르네상스
-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를 통해 부르크하르트가 르네상스에 관
한 우리의 일반적인 관념을 정립
- 역사적 탐구를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다룬 르네상스를 종합
개인주의 + 근대성
2)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1장: ‘인공물로서의 국가’ ; 황제파vs교황파 → 다양한 정치형태
2장: ‘개인의 발전’ ; 사물을 객관적으로 바라봄, 근대적인 명성 중시
3장: ‘고대의 부활’ ; 국민 전체가 고대 로마 문화에 관심 → 민족정신
4장: ’세계와 인간의 발견’ ; 르네상스가 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
5장: ’사교와 축제’ ; 사회적 측면에서의 개인 발견과 세계의 발견
6장: ’윤리와 종교’ ; 이탈리아인의 이기심, 방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