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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도산 안창호의 역사적 의의

    Ⅱ. 도산 안창호의 생애

    Ⅲ. 도산 안창호의 4대정신
    1. 무실(務實)
    1) 실(實)
    2) 무(務)
    2. 역행(力行)
    3. 충의(忠義)
    4. 용기(勇氣)

    Ⅳ. 도산 안창호의 교육사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산 안창호의 역사적 의의

    한말의 애국계몽운동으로부터 발전한 도산의 점진론은 민족의 암담한 현실 앞에서 투쟁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아쉬움을 갖는 점에서 근대사의 당위론적 인식을 떨쳐버릴 수 없으나, 일제와의 어떤 타협도 거부한 채 주장된 교육과 산업을 통한 힘의 배양논리는 저항민족주의가 소홀하기 쉬운 내면적 발전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는 매우 크다. 더욱이 우리의 교육정신이나 실천적 덕목들이 정립되어 있지 않은 마당에 포괄적인 근대적 민족주의 교육의 이념과 실천 내용들을 체계화하여 제시하고 이를 생생한 역사적 의미들로서 구상화했다는 점은 한국교육이념의 부재를 쉽게 이야기하는 오늘날 재음미해야 될 교육사적 과제라고 보아진다. 전근대와 근대의 단절적 고통을 겪는 것이 우리 사회의 실상이라는 점을 보면, 근대 서구사상을 내면화하고 이를 우리의 역사 현실에 맞추어 번역하여 실천적 청년 운동으로 제공한 도산의 사상들은 역사적 단절을 극복하는 하나의 실천운동의 지침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더욱이 근대적 시민사회의 충분한 성숙과정을 거치지 못한 우리 역사에 도산의 교육사상은 교육현상에 대한 사상적 개념화에 멈추지 않고 정치․경제․문화 등과 관련짓고 또한 이상촌이라는 근대적 지역사회 운동과 관련하여 발전시켰음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Ⅱ. 도산 안창호의 생애

    도산(島山) 안창호(安昌浩)는 1878년 평남 강서군 초리면의 대동강 하구 동롱섬에서 농사를 짓던 안교진(安敎晋)의 3남으로 출생하였으며, 그후 평양 대동면 국수당과 남천면 노남리 등으로 옮겨 15세까지 서당에서 한문을 수학하고 목동생활을 하는 등 어려운 생활을 하였다. 17세 되던 해인 1894년에는 상경하여 경신학교(敬新學校)의 전신인 구세학당(救世學堂,일명 언더우드학당)에 입학하여 공부하는 한편 예수교장로회에 입교하였다. 구세학당을 졸업한 후에는 잠시 그곳의 조교로 일하였으며, 청일전쟁을 목도하자 우리 민족에게 힘이 없음을 통감하고 힘만이 독립의 기초요 생명임을 깨달아 이를 신념화하였다.
    참고문헌
    · 김병욱(1996), 도산 안창호의 정치사상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정치학정공
    · 도산사상연구회(1995), 도산 안창호의 사상과 민족운동, 학문사
    · 도산사상연구회(1993), 변혁기의 개혁운동과 도산사상 김신일편, 식민통치하의 도산의 교육운동
    · 박경희(1990), 도산 안창호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역사교육전공
    · 안병욱 외 3인(2004), 안창호 평전, 도서출판청포도
    · 이광수(1995), 도산 안창호, 일신서적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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