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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쇄술, 목판인쇄술, 활자인쇄술] 한국의 인쇄술과 목판인쇄술(목판인쇄술의 제조, 판각) 및 활자인쇄술(활자인쇄술의 목활자 종류) 분석

 1  [인쇄술, 목판인쇄술, 활자인쇄술] 한국의 인쇄술과 목판인쇄술(목판인쇄술의 제조, 판각) 및 활자인쇄술(활자인쇄술의 목활자 종류)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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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쇄술, 목판인쇄술, 활자인쇄술] 한국의 인쇄술과 목판인쇄술(목판인쇄술의 제조, 판각) 및 활자인쇄술(활자인쇄술의 목활자 종류)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한국 인쇄술의 역사

Ⅲ. 목판인쇄술

Ⅳ. 목판인쇄술의 한지제조과정과 판각과정
1. 한지제조과정
2. 판각과정
3. 목판인쇄 판각 및 박아내는 법

Ⅴ. 활자인쇄술

Ⅵ. 활자인쇄술의 목활자 종류
1. 서적원자(書籍院字)
2. 동국정운자(東國正韻字)
3. 을유자체자(乙酉字體字)
4. 훈련도감자(訓練都監字)
5. 실록자(實錄字)
6. 교서관(校書館) 필서체자(筆書體字)
7. 생생자(生生字)
8. 학부(學部) 인서체자(印書體字)
9. 기타 목활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명을 일찍이 일으킨 나라에서는 이를 보존하겠다는 생각이 강했고 뒤이어 이를 배우겠다는 나라에서는 이를 여러 벌 만들어 펴겠다는 생각이 앞섰던 것 같다. 중국의 방상(房山)운거사(雲居寺)에서 수, 당 때 다듬은 큰 돌에 불경을 비석 새기듯 새겨서 지하창고 속에 오래 간직하려던 것이 최근에 발견되었다. 나무판에 새겨서 보관하는 것보다 더 힘드는 일이었다. 오래 전하려는 뜻이 앞섰던 것이고 이를 누구도 만지지 못하게 하며 부처님께 바치려하는 뜻으로 새겨진 것으로 보인다. 처음에는 서로 옮겨 써서 배우려고 하였지만 옮겨 쓰는데 틀린 글자, 빠뜨리는 자, 또는 줄들이 생겨서 불편했다. 이를 상고하기 위해서 돌판자에 새겨서 태학의 문 앞에 세워두고 보게 하였다. 그러나 이 돌에 종이를 대고 위에서 먹을 칠하고 이를 탑본해 가는 사람들이 생겨났다. 이 방법은 탑본 또는 탁본이라고 하는데 편리하고 훌륭한 방법이 되었다. 그러나 이 방법을 쓰면 글자가 하얗게 나타나고 갓도리와 글자 아닌 부분이 검게 나타난다. 이와는 달리 도장을 새기듯이 나무판에 글자를 외로 새겨서 판을 만들고 채우고 그 판에 먹을 바로 칠하고 종이를 대고 밀어내면 글자 획은 검게 나타나고 갓도리는 희게 나타난다. 이것이 목판 인쇄이다. 도장 찍는 이치와 같다. 이러한 인쇄술은 종이와 먹이 발명된 다음에야 이루어 질 수 있지만 다른 물감으로도 될 수는 있다. 인주도 그 물감의 한 가지가 될 수 있다. 불가에서는 인주를 쓴 일도 제법 있었다.

Ⅱ. 한국 인쇄술의 역사

7세기 중국에서 시작된 목판인쇄는 서기 740년경부터 동양과 서양으로 각각 전파되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1966년 10월 경주 불국사에서 무구정광대다라니경(無垢淨光大陀羅尼經)이 발견됨으로써 현존 세계최고의 목판 두루마리 인쇄물을 보유, 자랑하게 되었다. 당시 석가탑 파손현황을 조사하던 중 석가탑 제2층 탑신부의 사리함 속에서 나온 이 다라니경은 전문가
참고문헌
◈ 김창옥, 인쇄문화의 새로운 이해. 학연문화사. 1999.
◈ 김청, 인쇄의 역사. 포장산업. 2005
◈ 이종호, 세계 최고의 우리 문화유산. 컬처라인. 2001.
◈ 천혜봉, 라려 인쇄술의 연구, 경인문화사, 1996.
◈ 한국출판협회 편, 인쇄출판문화의 기원과 발달에 관한 연구 논문집. 청주고인쇄박물관. 1996.
◈ 한국 고 활자 학술회의, 청주 고 인쇄 박물관. 한국 고 활자 학술회의. 2002.
◈ T.F카터, 강순애․송일기 역, 인쇄문화사. L.C. 구드리히 개정. 아세아 문화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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