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랑스 영화 누벨바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_영화의 탄생_
1. 뤼미에르 형제
2. 조르주 멜리에스
_프랑스 영화 정착의 시기_
1. 희극 영화와 시리즈 영화
2. 예술 영화
3. 초현실주의, 아방가르드 영화
_유성 영화기(1930~1960)_
1. 무성영화에서 유성 영화로의 전환기
2. 시적 리얼리즘
3. 비시정권의 영화와 빅토린의 영화
4. 영화의 기술적 진보-프랑스 품질 영화
_70~90년대 영화_
1. 70년대 영화
2. 80년대의 영화
3. 90년대의 영화
_앞으로의 프랑스 영화_
_누벨바그란 무엇인가?_
1. 누벨바그의 탄생배경
2. 누벨바그(프랑스)와 네오리얼리즘(이탈리아)의 비교
_실존주의적 철학_
_누벨바그 영화의 특징_
1. 영화의 내용과 표현상의 특징
2. 영화촬영상의 특징
3. 촬영과 편집의 다양한 기법
4. 편집의 특징
_20세기의 예술 경향과 누벨바그에 끼친 영향_
1. 20세기의 음악적 경향
2. 20세기 미술의 경향
3. 20세기의 미술과 음악이 누벨바그 영화에 끼친 영향
4. 고다르의 영화에 나타난 회화적 요소
5. 고다르의 영화에 나타난 연극적 요소
_프랑소와 트뤼포_
1. 불행한 유년 시절
2. 씨네마테끄의 영화광
3. 정신적 지주, 앙드레 바쟁 (Andre Bazin)
4. 시네마떼끄 프랑세즈 (Cinematheque Francaise)
5. 까이에 뒤 씨네마 (Cahiers du Cinema)
6. 비평가에서 영화작가로
_400번의 구타_
1. 영화의 배경
2. 줄거리
3. 대사와 인물
4. 주요장면
5. 영화 기법
_장 뤽 고다르_
1. 고다르의 영화 역정
2. 주요영화 &수상작
네 멋대로 해라 (À bout de soufflé)
1. 줄거리
2. 인물
3. 주요 장면/대사
4. 영화적 특징
5. 촬영기법
본문내용
chapter1. The stream of French film
_영화의 탄생_
1. 뤼미에르 형제
루이 뤼미에르 오귀스트 뤼미에르
영화의 발명은 리용에서 사진 연판을 만드는 공장주의 두 아들 오귀스트 뤼미에르와 루이 뤼미에르가 이루어낸 성과였다. 그들은 에티엔 마레(필름 천공 결여)와 에밀 레노(사진술의 결여), 토머스 에디슨(필름 영사 불가능)의 작업들을 통합시킴으로써 필름을 연속적으로 움직여 촬영과 인화, 영사에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결쇠 장치를 개선하는데 성공한다. 또한 스크린 이라는 장치를 이용하여 수십 명 이상 혹은 수백 명 이상이 모여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대중 예술’ 혹은 ‘대중 문화’로써 자리 잡게 되었다. 1895년 12월 25일 이후 리용에서 뤼미에르가 만든 는 많은 과학전시회에서 영화의 전형이 되었고, 크리스토프의 만화를 각색한 은 최초의 픽션 영화였다. 1896년 1월에 개봉된 는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그 이후에는 코믹 물, 트릭 물, 다큐멘터리 물 등 다양한 작품들이 한꺼번에 상영되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들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루이 뤼미에르가 좋아하는 장르는 어디까지나 현실의 거울로서의 영화였다.
2. 조르주 멜리에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