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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국문학]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적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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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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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국문학]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적 수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 포스트모더니즘의 배경
2> 모더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과의 관계
1)모더니즘과의 연속개념
2)모더니즘과의 단절개념
3)모더니즘과의 절충개념

Ⅲ. 본론 2
1> 한국시의 포스트모더니즘 역사
2> 한국시와 포스트모더니즘
1)해체시
2)일상시 혹은 도시시
3>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적 수용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과 예술을 비롯한 모든 문화 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포스트모더니즘만큼 그 개념과 성격을 규정하기 힘든 전통이나 이론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과 본질을 정확하게 규정하기 힘든 것은 그것이 문예전통이나 이론 가운데에서 가장 뒤늦게 대두된 현상 이기도 하다. 이 포스트모더니즘은 비단 문예 이론 뿐만아니라 건축, 음악, 미술 심지어 정치 등 모든 사회 전반에 걸쳐 기존의 사상을 흡수 혹은 해체시키면서 계속 생성·발전하기 때문에 그 영역은 비대할 수 밖에 없으며, 정의 또한 규정하기가 어렵다. 실제로 포스트모더니즘의 원조격인 미국에서조차도 아직 개념 정립이 제대로 서있지 않은 상태이며, 각 이론가들의 주장은 포스트모더니즘의 전부를 설명하기 보다는 일부밖에 소화시킬 수 없는 등 애매모호한 상태에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포스트모더니즘의 한국적 수용 가능성에 대해 논한다는 것은 더더욱 어려울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이 현재 한국 문단 전반에 걸쳐 계속 시비거리가 되고 있으며 한국의 현실적 상황도 후기 다국적 산업 자본주의와 탈 식민주의에 맞물려 포스트모던 시대를 걷고 있다면 이에 대해 논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게다가 '80년대 후반으로 접어들면서 포스트모던적 성향을 가지는 작가와 이론가들이 눈에 띄게 출현하는 현 상황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무분별한 직수입이나 무조건 배척은 포스트모더니즘이 하나의 사조로 정착하고 있는 현 단계에서 보면 신식민주의나 전근대적 사고로 밖에 볼 수 없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문학에 나타난 포스트 모더니즘의
참고문헌
수영: 『巨大한 뿌리』 민음사 1974.
김정란: 『매혹, 혹은 겹침』 세계사 1992
박남철: 『地上의 人間』 문학과 지성사 1984.
유 하: 『무림일기』 중앙일보사 1989.
장정일: 『햄버거에 대한 명상』 민음사 1987
― : 『길안에서의 택시잡기』 민음사 1988.
― : 『서울에서 보낸 3주일』 청하 1988
하재봉: 『비디오/천국』 문학과 지성사 1990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문학과 지성사 1983
― : 『겨울-나무로부터 봄-나무에로』 민음사 19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