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미술] 안평대군과 몽유도원도

 1  [미술] 안평대군과 몽유도원도-1
 2  [미술] 안평대군과 몽유도원도-2
 3  [미술] 안평대군과 몽유도원도-3
 4  [미술] 안평대군과 몽유도원도-4
 5  [미술] 안평대군과 몽유도원도-5
 6  [미술] 안평대군과 몽유도원도-6
 7  [미술] 안평대군과 몽유도원도-7
 8  [미술] 안평대군과 몽유도원도-8
 9  [미술] 안평대군과 몽유도원도-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 안평대군과 몽유도원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조선초기의 회화
본론: 1.안평대군의 생애, 예술작품과 작품
2.안견에 대해
3.작품 분석과 해설
결론: 몽유도원도로 바라본 안견과 안평대군
참고자료: 조선 초, 안견의 대표작 에 얽힌 슬픔
본문내용
Ⅰ.서론: 조선시대 초기의 회화

조선시대는 우리 역사상 회화가 다양한 양상을 띠며 대단한 발전을 이룩했던 시기이다.
이전 고려시대와는 달리 억불 숭유 정책으로 고려시대에 많은 활약을 했던 승려들의 활동은 약화되었지만, 학문을 중시하고 소박하고 진실됨을 추구하던 유교 정신은 새로운 미의식을 창출해내었다.
조선시대에는 고려시대의 청록산수화와는 달리 담백한 수묵위주의 산수화가 주를 이루고, 화조화나 영모화에 있어서도 한국적인 정서가 물씬 배어나오는 그림이 그려지게 된다.
선비들의 경우에는 그림을 그리는 것을 천기(賤技)로 생각하여 경시하는 경향도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이 조선시대의 그림을 기교에 빠지지 않고 더욱 담백하고 기품 있는 그림으로 승화시켰을 것이다.
또한 조직화된 도화서를 중심으로 기량이 뛰어난 화가들이 배출되어 한국화의 폭을 넓혔다.
참고문헌
허영환 학고재신서
김용준 열화당
김정희 외 7인 공저, , 학지사
안평대군 이용의 문예활동과 서예, 이완우 (2005)
안견과 안평대군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