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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과 증강현실, 가상현실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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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멀티미디어개론
    현재 가장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미디어 기술 중 사물인터넷과 증강현실, 가상현실에 대해서 조사하고, 발전 방향에 대해서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서론
    시대의 기술은 우리가 따라갈 수 없는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은 물론 게임 기술들이 발달하면서 우리의 삶은 더욱 즐길 거리들이 풍성해지는 결과를 얻었다. 그러나 인터넷 발달의 부정적인 면모로써 게임 폐인, 혹은 일상생활을 포기하고 웹에만 매진하는 이들을 낳은 것처럼,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을 이용한 게임들이 발전하게 된다면, 그런 부정적인 요인들이 발생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
    하지만 고부가가치 사업으로써 4차 산업의 주요 모델들을 발전시킴으로써 우리 사회에서는 더욱 혁신적인 도전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와 관련해 다음의 본론에서는 주제에서 제시하는 3가지 개념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며, 이해를 더한다.
    본론
    사물인터넷
    개념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위치정보센서 등을 이용한 사물인터넷 관련기술과 서비스는 이미 오래전부터 상용화 되어왔다. 하지만 사물인터넷이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99년의 케빈 애쉬튼(Kevin Ashton) 이 “RFID 및 센서가 사물에 탑재된 사물인터넷이 구축될 것”이라고 언급하면서 부터이다. 이후 2005년 국제전기통신연합에서 ‘언제 어디서나 어느 것과도 연결될 수 있는 새로운 통신환경’으로 사물인터넷의 개념을 처음으로 정립하였다.
    즉 사물인터넷은 이동통신망을 활용하여 사람사물 및 서비스 등 분산된 구성 요소들 간에 인위적인 개입 없이 상호 협력적으로 센싱, 네트워킹, 정보교환 및 처리 등의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기술 또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구성
    사물은 유형의 사물과 무형의 사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유형의 사물은 물리적 객체로서의 사물이며 무형의 사물은 가상객체로서의 사물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는 특정목적을 위해 구현된 프로세스와 동작메커 니즘의 집합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3대 주요 요소로 이루어진 사물인터넷은 데 이터 센싱 기술과 네트워크기술을 기반으로 상호통신하며 생성 및 획득된 데이터를 통해 오픈 플랫폼 기술 미드웨어 기술 등을 통해 가공 및 처리된다.
    기술적 특징
    사물인터넷의 주요 기술적 특징으로는 다음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사물 인터넷 지능 물체는 감지, 통신 및 계산 능력을 가지고 있다. 둘째, 사물인터넷의 목 표는 물리적 세계와 정보세계의 융합이다. 셋째, 사물인터넷 은 모든 대상이 어떤 시간에 어떤 장소에서든 상호연결을 제공할 수 있다.
    증강현실
    개념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AR)은 현실세계의 일정 시간 공간 안에서 경험 하기 어려운 실체적 정보, 즉 시각, 청각, 미각, 촉각 등을 과학기술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실세계로 중첩시켜 인간의 감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여 현실을 초월한 감각을 경험하는 기술이다. 1990년대 초반 보잉사의 Caude와 그의 동료들은 보조 배선 시스템을 디자인해서, 최초로 증강현실이라는 개념을 제기하였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이재현(2013), 멀티미디어, 커뮤니케이션북스.
    임철수(2015). “IoT 서비스 활용사례 분석 및 산업 활성화 이슈”, 한국차세대 컴퓨팅 학회 논문집, 제16권, 6호, (41~50).
    김성찬(2012), 「증강현실(AR)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나타난 감성디자인에 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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