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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해당 소설은 제국주의자들의 잔학한 면모와 문명 전파를 핑계로 정복과 정벌을 목격할 수 있는 소설이다 가만 읽다 보면 어디에서 많이 들어본 명분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다름이 (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해당 소설은 제국주의자들의 잔학한 면모와 문명 전파를 핑계로 정복과 정벌을 목격할 수 있는 소설이다. 가만 읽다 보면 어디에서 많이 들어본 명분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다름이 아닌, 일본의 강점기 시기 ‘개화 및 문명전파’ 라는 이름으로 조선을 집어 삼켰던 우리의 아픈 역사와 고스란히 겹쳐지는 내용들이 주요를 이룬다.
제국주의자들이 생각하는 개화 및 문명의 전달 대상은 소설 속에서 “노예보다 못한 존재”로 표현되곤 하는데, 콩고의 선장으로 오른 말로는 자신이 선장이 된 계기인 “두 마리 검은 암탉 사건”에 대해서 “어쨌든 우리가 발전이랍시고 내세우는 그 대의명분은 그 암탉들에게까지 힘을 뻗치고 있었던” 모양이라며 비아냥거린다.
사실상 아프리카 문명에 신문물을 더하기보다는 원료와 생산지의 확장을 위한 제국주의자들의 경쟁적인 면모와 잔학성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서 정당화시키기 위한 “어둠”으로 표현되고 있다. 신의 앞에서 공정하고, 정의로운 행위를 행사하고 있다고 믿고 있는 프랑스 상선에서의 6인치 대포와 포격들은 아무런 죄의식이 없어 보인다. 마치 밤에 돌아다니는 행인들의 범죄에 대해서 또렷하게 볼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의 범죄 행위 및 침략 행위는 “무지몽매한 수백만의 야만인들을 지독한 생활풍습에서 건져내는 일” 보다는 오로지 회사의 이익을 정당화를 주장하는 모습이다.
더불어 커츠가 대표하고 있는 제국주의자들의 취미로서의 살육은 “자본주의가 보여줄 수 있는 인간의 이면과 모순”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커츠는 회사에서 보장하지 않는 이익과 그 이익에 반기를 드는 ‘상아수집행위’로써 도덕적 이념을 상실해버린 유럽인들의 탐욕에 대해 고발하고 있다. 그러나 말로와 커츠 역시 제국주의적 지배의 입장에 선다는 것에 있어서 위선적이고 잔혹한 “공포”를 휘두르는 입장에 놓여 있었던 사실을 본국에 귀국해선 철저히 미화되는데, 신대륙의 개척자로 영웅의 대접을 받는다는 점에서 비도덕성마저 추대 받을 수 있는 비인간의 시대에 대한 정당성에 대한 혐오를 발견할 수 있다.
2. 버지니아 울프의 1925년 소설 Mrs Dalloway에서 셉티머스의 죽음과 달로웨이 부인의 삶의 관련성에 대해 논하시오. 단, 소설의 문구를 3회(단어, 구문, 문장 등) 이상 인용하시오.
울프는 이야기의 전개를 플롯에 의존하지 않고 기억과 연상의 연금술에 맡기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작품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시간은 그 종류가 두 가지라고 설명한할 수 있다. 즉 의식의 시간 혹은 심리적인 시간, 내적인 시간이라고 해서 기억과 연상에 의해 과거, 미래, 현재를 자유로이 왕래할 수 있는 정신적인 시간이 하나이고, 다른 하나는 소위 시계 시간 혹 외적인 시간, 기계적인 시간이라 명명한다면 우리가 경험하는 물리적인 시간이다. 이 작품에서는 물리적인 시간의 소리로 빅 벤이 일관되게 되풀이 해서 나타난다.
댈러웨이 부인이 꽃을 사는데서 시작하여 피터 월슈의 방문, 그리고 파티가 끝나는 경과를 본줄기로 삼아 셉티머스 부부의 런던 산책에서 그의 자살로 끝나는 이야기는 말하자면 ‘가지’로 표현될 수 있다. 그리고 두 이야기는 직접적으로 아무런 관계가 없다. 두 이야기가 서로 마주치는 순간이 있다 하면 그것은 댈러웨이 부인과 셉티머스가 본 황족의 자동차, 공중에서 광고 문안을 연막으로 그리고 가는 비행기를 셉티머스도 보고 있었다는 장면, 또는 공원에서 이제 막 인도로부터 돌아온 댈러웨이 부인의 과거 남자친구였던 피터가 셉티머스 부부와 지나쳤다는 것뿐이다.
그리고 셉티머스가 진찰을 받은 바 있는 정신과의사 윌리엄 브래드쇼가 댈러웨이 부인의 파티에 참석했다는 것 역시 하나의 중요한 사실이겠다. 댈러웨이는 부인이 셉티머스의 죽음을 알게 된 것은 이 정신과의사를 통해서이다. 그의 죽음에 대해서 댈러웨이 부인은 “언젠가 그녀는 서펀타인 연못에 실링을 던진 적이 있었다. 그 이상은 절대 던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삶을 던져버렸던 것이다“ 라며 회고한다. 이 두 이야기의 주인공이 서로 만난다고 한다면 그것은 그녀가 느끼는 저 죽음에의 친화라는 심리상태밖에 없다. 여기에서 비로소 본래는 직접적으로 아무 관계없는 두 이야기가 심리적으로 융합하는 접점을 맞이한다.
클러리사 댈러웨이가 죽음에 대한 인식과 삶이 주는 고통에 항상 직면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현실사회에 적응하는 인물로 남는 반면에 셉티머스 웨렌의 감수성은 이를 견디지 못하고 죽음이라는 결말로 치닫게 된 결과는 어떤 의미에서 희생양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클러리사와 셉티머스가 죽음에 대한 공포를 동시에 느낌에도 불구하고 셉티머스만이 “자살”을 선택함으로써 “리차드는 그 모든 것의 기반 - 명랑한 소리의 기반, 초록의 불빛의 기반, 아일랜드 출신이라 하루 종일 휘파람을 부는 요리사의 기반- 이었다. 이렇게 아름다운 순간을 되돌려주어야 한다고 그녀는 메모지를 접으면서 생각했다” 클러리사에게 삶의 중요한 방향성을 깨닫게 한다.
3. F. 스콧 피츠제럴드의 1925년 소설 The Great Gatsby에서 위대함의 의미를 논하시오.
“데이지랑 나랑 5년 전처럼 다시 시작할 거야, 예전처럼 다시 고칠 거야.” 이 대사에서 발견할 수 있는 개츠비의 모습은 골드러시 시대에 부의 축적으로도 어찌 할 수 없는 아메리칸 드림에서 비롯된 사회적 계급의 유한성에 대한 비참함과 욕망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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