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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이의 유사점 서론

 1  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이의 유사점  서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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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이의 유사점 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여가, 레크리에이션, 놀이의 유사점
서론
2006-2007년 사이, 주5일제를 실시하면 국가 경제가 무너질 것처럼 경고하는 경영계의 목소리가 높았다. 하지만 주5일제를 실시한 이후, 노동자들에게 충분한 휴가가 주어지기 시작하면서, 삶의 질은 급격하게 높아지게 되었고, 기타 여가 산업이나 취미 산업, 소상공인 경제들이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여가 및 놀이 등을 적절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소득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데, 저소득층들에게는 남의 나라 이야기와 같은 일이었다. 특히 청소년들의 경우,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지 않다면, 여가생활에서 소외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등 ‘문화 격차’의 원인이 소득원이 되는 등의 아이러니가 발생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하여, 청소년들을 위한 청소년활동들의 개발이 이어지고 성인들을 위한 생활체육 및 문화들이 발전하면서 여행 등을 즐기는 여가, 노인들을 위한 여가와 복지들이 크게 발달하게 되었다. 즉, 돈이 없어도 이제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시대에 닿게 된 것이다. 이런 시대에서 체육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어떤 활동들이 건강한 활동인지 구분하고, 놀이를 제안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적절한 프로그램들과 제안을 내기 위해서는 먼저 그 개념들을 잘 숙지하고 있어야 할 텐데, 다음의 본론에서는 여가, 레크레이션, 놀이의 각각 개념을 정리하고, 표로 유사점들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진다.
본론
세 개념들의 정의
여가
우리나라는 1990년대에 접어들어 여가생활의 질이 한 차원 높게 발전하였으며, 여가패턴도 개인중심에서 가족중심으로 변화하였고 여가활용 형태도 세분화, 다양화, 고급화, 차별화되고 있다. 또한 80년대 후반의 아시안게임과 올림픽 그리고 2002년에 월드컵 축구 등 거대한 스포츠 이 벤트를 개최하면서 여가활동으로 스포츠 참여의 대중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 종목의 참여를 통한 여가활동은 신체적, 정신적, 사적 가치가 부각되어가며 수영, 스쿼시, 헬스, 테니스 댄스스포츠 등이 매우 인기를 얻었다.
또한,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기술혁신, 근무시간의 단축, 평균수명의 증가, 유급휴가제의 확대실시, 주5일 근무제 등의 여러 가지 요인들이 중년기의 여가활동의 비중을 높이는데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 발전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대문명의 다양한 부정적인 병리현상들에 대해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여가에 대한 인식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여가란, 한자말 그대로 남는 시간을 의미한다. 더불어 무엇인가를 더욱 할 수 있는 시간이지만, 휴식을 하면서 안정을 찾고, 회복하는 시간을 모두 여가로 정의한다. 기존 사회에서 여가는 부도덕으로 여겨졌다. 게으른 모습으로 비춰지는 까닭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 이르러 적절한 여가와 휴식이 오히려 더 큰 생산성을 낼 수 있다는 학자들의 연구가 줄을 잇고 있다. 즉, 여가 없는 삶의 비생산성보다는 여가가 충분한 삶이 더욱 생산적이고 풍요로운 방향으로 꾸려 갈 수 있는 ‘채움의 시간’이라고 볼 수 있다.
많은 학자들은 고령화로 인하여 특히 여가생활에서 배제되는 노인 문제 발생에 따른 여가의 필요성을 주장하면서 여가유형의 다양함을 절감하고 있다. 그리고 직접적으로 경험하는 여가라이프스타일은 변화를 생활시간에 용이하게 접근하여 실현가능한 활동이 꾸준히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노인들은 기본적인 생활 패턴, 경제적 생활, 사회활동 등에서 가족과 이웃들에게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고,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에서 노화에 대한 불안감을 더욱 가중시킬 뿐만 아니라 신체적, 생리적 기능 저하와 심리적 불안 증상을 느끼게 된다. 신체적, 생리적 현상들은 적당한 일, 활동, 즐거움 그리고 여가놀이를 통해 안정과 만족된 생활로 이어진다면 노화를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으며 늦출 수 가 있다.
레크리에이션
영어사전을 통해 확인한 레크리에이션이란, ‘기분전환’을 의미한다. 혹 보양, 휴양, 취미 라는 의미들을 담고 있다. 또한 재생, 새롭게 만들다 라는 의미를 함께 내포하고 있다. 그러므로 레크리에이션은 분위기 및 기분전환을 위한 모든 활동들을 이르러 정의할 수 있는 의미이며, 이 활동을 통해 삶의 재생, 조직 및 집단의 관계를 새롭게 재정의하는데 활용하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은 정의를 보다 구체화하기 위하여 레크리에이션의 범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레크리에이션의 범위는 다음의 다섯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레크리에이션은 신체활동 그 자체를 위해 완전히 자발적으로 참가하는 것이므로 비활동적인 행위는 레크리에이션에 포함되지 않는다.
둘째, 레크리에이션은 내적외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참여하는 활동이다.
셋째, 레크리에이션은 사회적으로 용납되는 활동이어야 하므로 개인의 발전과 사회에 유익한 여가 활동만으로 한정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광득 저, “여가와 현대사회 (레저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서울: 백산출판사, 2008.
문현주, “중년기의 여가라이프스타일, 여가인지, 여가충족 및 노후준비행동의 관계.”, 박사학위, 용인대학교 대학원, 2013.
장경식,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한 청소년 신앙교육 활성화에 관한 사목신학적 고찰.”, 석사학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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