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롯 머신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1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1
 2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2
 3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3
 4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의 차이를 작자층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서론
어느 시대이건 문학을 향유하는 계층에 따라 문학의 형식이 다르기 마련이다. 다시 말하면 장르는 당대 문학의 특정 향유 계층과 불가분의 관계에 놓여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르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 향유층과의 연관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문학의 향유층과 장르 사이의 관계를 바탕으로, 본 과제에서는 향가와 고려가요가 작자층에 따라 어떠한 장르의 구조적 특징을 드러내고 있는지 확인해 보고자 한다.
2. 향가와 고려가요의 구조적 특징
2.1. 향가의 구조적 특징과 작자층
2.1.1 향가의 형성
향가는 삼국 시대 말엽에 발생한 후에 통일 신라 시대 때 성행하다가 말기부터 쇠퇴하기 시작하여, 고려 초까지 존재하였던 우리나라 고유의 정형 시가이다. 에서는 유리왕 5년에 지어진 가 향가의 시초라 하고 있으나, 이 노래는 오늘날 전하지 않고 있다.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작품은 신라 진평왕 때 만들어진 이다. 현재 향가는 에 14수, 에 11수가 전한다. 진성 여왕 2년에 각간 위홍과 대구 화상이 이라는 향가집을 편찬하였다고 하나, 현재 전하지는 않는다.
2.1.2 향가의 작자층
향가의 작자는 매우 다양하다. 월명사 또는 충담사와 같은 불교 승려가 있는가 하면, 견우노옹같이 이름이 알려지지 않은 이도 있고, 신충이나 영재 또는 융천사와 같이 정치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상류층 신분의 사람도 있는가 하면, 희명이나 광덕처럼 불교적 믿음이 깊은 신도도 있으며, 서동처럼 백제의 왕족도 있고 처럼 작자를 알 수 없는 경우도 있다. 다만 그중에서도 신라의 귀족층과 승려들이 주된 향유층이라 볼 수 있는데 이들이 당시 사회에서 문자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계층이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2.1.3 향가의 구조적 특징
향가는 신라 문화에서 태동하였으므로, 그 사상적 배경도 신라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당시 신라의 문화는 불교 사상을 바탕으로 생성되었으며, 향가 역시 이러한 사상적 배경 위에서 형성되었다. 향가의 작가 중에 승려가 많은 것도 그 증거일 수 있다. 그런 이유로 향가는 당시의 불교적 사상을 담기 위한 노력이 시가의 구조적 형식에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있다. 한 작품을, 이루는 행수에 따라 4구체, 8구체, 10구체로 구분할 수가 있는데, 초기 형태인 4줄 형태의 향가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정연한 형식이 후대로 갈수록, 당대 불교의 이치를 담게 될수록 좀 더 절제되고 정연한 논리를 반영하기 위한 구성을 찾게 되었고 그것이 향가가 8줄에 이어 10줄의 형태로 발전되어 온 이유가 아니었을까 추측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조동일(2003),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조동일 외(2008), 한국문학강의, 길벗.
조태성(2009), 감성의 변천과 고시가 장르의 변천사, 고시가연구 제24집, 한국고시가문학회.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 입니다., 잘 활용 부탁드립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