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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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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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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1. 서론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이용하는 도구 중 하나로서 개인이 갖는 복지에 대한 욕구나 욕망을 충족시키면서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한 방안을 찾기 위해 자료를 수집해나가는 일련의 지식을 탐구하는 활동이며 절차이다. 이러한 사회복지조사는 과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수행을 해나가야 하며, 과학적인 조사가 되기 위해 논리성이나 검증가능성, 반복가능성, 일반성 등 일반적인 과학의 특징을 가져야만 한다. 그렇기에 조사의 방법으로 지적이해와 지식 그 자체를 획득하기 위한 ‘순수조사’와 실제로 벌어진 문제의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식의 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응용조사’로 구분한다. 즉 사회복지조사는 위의 과학적인 조사방법인 ‘순수조사’와 ‘응용조사’를 이용하여 클라이언트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해결을 위한 지식을 축적하며,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실천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들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이나 서비스가 주는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필요한조사라고 할 수 있다.
2. 본론
1)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
사회복지조사는 3가지 유용성을 가지게 되는데 우선 첫 번째로 ‘사회복지의 과학적 기초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사회복지학은 주로 실천을 강조하는 경험과학이면서 실제 일상생활에 적용하기 위해 지식을 도출하는 응용과학이다. 이는 인간의 복잡한 내면을 대상으로 하여 다양한 학문적인 접근을 필요로 하는 학제적(inter-disciplinary)인 성격을 가지기에 과학적인 기초 마련에 한계를 드러내기 마련이다. 하여 보다 적절한 지식이나 이론, 효과적인 실천방법의 발전을 위하여 사회복지의 과학화를 지향해야하는데 이를 위한 수단으로써 체계적인 조사방법이 활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과학적 실천을 가능하게 한다.’라는 것으로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사회복지의 과학적 실천 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들을 수집하기 위하여 수당으로 조사방법을 선택하여 활용한다. 이는 인간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문제에 대하여 객관적인 자료를 모아 개입에 관한 계획을 세우고, 개입을 하였을 시에 나타나는 효과를 평가하는 것으로 미리 세워둔 가설의 연관성이나 문제의 인과관계 등을 검증해낼 수 있다는 유용성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이론과 기술체계 구축에 유용하다.’는 점이다. 이는 사회복지조사가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예측해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변수 간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나타낸 뒤 이에 따른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쌓고 이를 제시하는 ‘사회복지이론’을 형성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론의 실천을 위한 기술의 구축에 유용한 면을 가지고 있다.
2) 사회복지조사의 한계
사회복지조사는 그 유용성만큼의 한계도 가지고 있다. 먼저 경험적인 인식에 제한성을 가진다는 것인데, 이는 사회복지조사가 경험적으로 인식되어진 내용만을 포함하는데 있어 인간의 경험적 인식 범위의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즉 사회복지조사의 경험만큼 인간 개인이 경험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며, 사회복지조사를 통해 모인 데이터만큼만 인간이 경험하는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두 번째는 시간의 제한성인데 이는 사회복지조사가 일정기간 동안 수행이 되는 것에 반해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지리적인 제한으로 사회복지조사가 일정 지역 내에서 수행이 된다는 것이 해당 지역 전체에서 추출한 수행지역 표본이 그 지역의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비용의 제한인데 이는 사회복지조사에 투입되는 조사요원과 조사대상을 확대하거나, 조사 기간의 연장 등에 대한 상당부분의 비용을 지불해야한다는 점으로 이는 사회복지조사에 들어가는 자본이 매우 한정적임을 의미하고 있다.
3. 결론
사회복지조사는 주관적인 판단이나 개인의 가치를 최대한 배재하여 조사한 데이터의 신뢰도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이론과 가설의 증명을 실시한다. 하지만 과학이라고 하는 학문은 본디 인간의 외부에 존재하는 자연현상 속에서 진리를 찾아가는 학문으로 순수한 과학은 인간의 존엄성이나 인간 개개인의 가치 등을 무시하거나 배재한 채 자연 속에 살아가는 하나의 생물종으로 인식한다. 이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에 반해 인간의 외부에서 진리를 찾아가는 학문이 있다. 이는 철학이다. 철학은 인간과 인간의 사이에서 형성되는 사회나 인간이 가지는 가치관, 인간 개인의 존엄성과 그 가치를 따지며, 그들이 이루어가는 사회 속에서 진리를 찾아나갔다. 다만 이 두 학문이 공통하는 것이 있다면 첫 번째는 그 진리를 찾는 학문이라는 것, 두 번째는 그 두 학문이 자신의 학문 발전을 위해 서로의 학문을 응용하였다는 점, 마지막으로 결정적인 것은 수학이라고 하는 도구를 사용했다는 점이다. 이는 본디 철학의 분야가 되어야만 하는 사회과학분야를 과학의 분야라고 ‘착각’을 하게 만들었고, 분명 인간을 위한 학문임에도 불구하고 인간성을 잃어버리고 객관적인 시야에서만 확인하게끔 만들어냈다. 즉 현재 사회복지조사가 가지는 대부분의 한계는 철학을 과학이라고 오해한 ‘사회과학’이라는 분야의 탄생부터 시작되어온 것이다. 애초에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가치를 존중해야하는 학문이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가치를 무시하는 학문에 갖다 붙여 놓았으니, 저런 한계가 안 생길 수가 없으며, 유용성역시 과학의 유용성이지 인간을 위한 유용성이 전혀 아니다. 즉 사회복지조사처럼 인간을 위해 연구하고, 인간을 좀 더 풍요롭게, 그리고 인간의 복지욕구를 더욱 만족시키는 연구로서, 그런 학문으로서 자리 잡고 싶다면, 과학으로서가 아니라 철학으로서 연구를 진행시켜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되었을 때, 과학의 이름을 빌려 씀으로서 나타났던 한계가 사라지고 오로지 인간을 위한 학문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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