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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사회(메이져리그 사례 분석을 통한 조직구조의 설계)

 1  정보화사회(메이져리그 사례 분석을 통한 조직구조의 설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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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화사회(메이져리그 사례 분석을 통한 조직구조의 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정보화사회의 개념

2. 정보화사회의 특성

3. 정보화 시대의 조직구조

4. 조직구조설계의 성공사례(ML-major league)

4. 맺으며
본문내용
98년 후반기에서 99년 중반기까지 몰아친 벤쳐 열풍 이후 우리 사회에서 정보화 사회, 디지털 시대, IT혁명 등의 어휘들은 이미 친숙한 개념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대사회 혹은 미래사회를 표현하는 어휘들의 의미를 한 마디로 나타낼 수는 없을 것이다. 대체로 이러한 사회의 변화를 예고하고 이러한 사회의 모습을 기술한 사람들은 경제적 생산양식의 변화라는 측면을 고찰한 사회학자 내지는 경제학자들이었다. 그 중에서도 탁월한 인물인 D.Bell은 '후기 산업사회의 도래'(The Coming of the Post-Industrial Society)라는 저서를 통하여 다가올 사회변화를 후기산업사회로 정의하였다.
또한 F.Machlup는 지식이 갖는 경제적 측면에 중점을 두고 산업구조의 변화를 논하고 있다. 그는 모든 정보는 지식의 의미를 포함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지식산업(Knowledge Industry)의 개념을 교육, 연구개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정보기기, 정보서비스의 다섯가지 영역으로 구상하여 정보가 창출하는 부가가치가 생산의 주가 되는 사회가 될 것이라 하였다. 그리고 저명한 미래학자이자 저널리스트인 Alvin Toffler는 '제 3의 물결'(The Third Wave)에서 컴퓨터와 일렉트로닉스 기술의 혁신이 몰고 올 근본적인 사회변혁의 물결을 지적하면서 미래사회의 특징으로서 다품종소량생산, 가족구조의 변화, 분권화에 의한 다양화, 탈 획일화사회등을 규정하였고, James Martin은 그의 'Telematic Society'에서 정보화사회는 통신기술이 혁명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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