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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새로운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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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인간관계
□ 가족이란?
가족은 인류역사의 흐름에 그 의미가 많이 변하여왔지만 우리사회에 어떤 형태로든 존재하였다.
일반적으로 가족을 정의할 때에는 남편과 부인, 그리고 그들의 자녀로 구성된 단위를 의미한다. 이 단위는 결혼 및 생물학적 부모됨에 기초한 집단으로, 주거를 같이하고 정의적 유대, 보호와 지원의 의무, 공통의 정체감 등을 포괄하는 통합된 개념으로 해석한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이와 같은 개념으로 가족을 한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즉, 가족원이 한 가구에서 생활하는 형태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가족적 유대를 형성하는데 있어서도 혈연관계의 범위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편부모가족, 복합가족, 공동체 가족 등 현대의 가족은 그 형태가 매우 다양하며, 가족구성원들도 비혈연 관계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는 동성애관계를 기초로 한 동거가족 역시 가족의 한 형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따라서 가족이라는 획일적 형태보다는 가족의 다양성을 인정해야 하며, 가족들 이라는 것-생물학적 재생산 및 혈연관계, 또는 입양가족과 같은 의사 혈연관계-에 기초한 사회적 단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개념화해야 할 것이다. 유영주·서동인, 『현대 결혼과 가족』 신광출판사, 2000. p.18
□ 가족 관계의 질서의식
혈연을 중심으로 하는 가정에서는 대부분 나이의 높고 낮음에 따라 위계질서가 정해진다. 왜냐하면 건강한 공동체 문화를 건설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나이를 인생의 경험과 경륜에 의해 형성된 지혜와 밀접하게 관련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전통의 농경 사회에서 생활했던 사람들은 대부분 풍부한 경험에서 축적된 지혜의 발휘가 구성원들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나이 많은 사람들의 견해를 존중하였다. 그들은 인생의 경륜을 바람직한 삶의 근거로 여겨진 도덕적인 인격의 문제와 결합하며 가정 윤리의 골격을 세워나갔다. 이와 같은 나이를 중심으로 하여 설정되는 전통 사회의 질서의식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어른과 어린이 사이의 관계를 설정하는 윤리 가운데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이철승, 『초기 유가 사상에 나타난 ‘장유유서(長幼有序)’관의 현실적 의미』 성균관대 유교문화연구소, 2008 p. 9
- 부부 관계
부부란 서로 사랑하는 성인이 만나 사회적으로 용인된 성 관계를 유지하는 양성의 성인들이다.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 2009, P.35
모든 가족의 시발점이고 생산 활동을 목표로 하지만, 현대사회에 이르러서는 자녀를 갖지 않는 부부나 동성애 부부 등이 출현함에 따라 부부에 대한 의미도 재해석되고 있다.
- 부모와 자녀 관계
현대사회의 가족구성은 대가족 제도가 일반화된 농경사회의 것이 아니라 산업사회에 따라 점차 그 구성원이 줄어들며 현재는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2세대가 한 지붕에 사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따라서 부모는 자녀양육에 보다 더 집중 할 수 있으며 자녀가 성인이 되어 사회적, 경제적으로 능력을 갖춰감에 따라 부모의 무조건적인 사랑에 대한 자식의 보답을 효로 여긴다. 자녀들의 입장에서는 감사함의 표시가 효인 것이다. 이런 것에 비추어 보아 효란 부모에 대한 공경을 바탕으로 자식 된 도리를 다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유영주·서동인, 『현대 결혼과 가족』 신광출판사, 2000.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 문화를 읽다』, 동녘, 2009.
● 이철승, 『초기 유가 사상에 나타난 ‘장유유서(長幼有序)’관의 현실적 의미』 성균관대 유교문화연구소, 2008
● 조선일보, 09.07.29
□ 토론 주제
●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요즘 온라인상으로의 인간관계가 넓어지고 있는데 온라인으로 사귄 친구, 애인이 진정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 남녀가 온라인을 통해 결혼을 하고 가상으로 자녀를 가져 가족을 형성하는 것이 옳은 것인가?
● 자녀가 성장하여 노부모를 부양하는 것이 의무라고 생각하는가?
● 가부장제 핵가족 형태가 여성과 남성 중 누구에게 더욱 부담스러운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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