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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도둑과 네오리얼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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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전거 도둑과 네오리얼리즘
영화 자전거 도둑을 보기 전에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은 각색이 아닌 현실 반영, 전문직 유명배우 대신 일반인, 스튜디오(세트)와 인공조명 없이 야외촬영과 자연광으로 주로 이루어졌다고 사전에 들었기에 그 점을 생각하며 보았다. 굳이 생각하지 않아도 되었던 것은 조명이었다. 조명은 특별히 고려할 필요 없이 흑백영화인데다가 어두워서 화면이 잘 안 보이는 불편함으로써 직·간접적으로 영화를 보는 동안 심히 느껴졌다. 스튜디오의 여부는 외부촬영이 많았고 실내였어도 스튜디오인지 알 길은 없었다. 다만 사실적으로 보여지는 환경에 꾸밈이라고는 없어 보였다. 배우는 비전문적이라고 들어서인지 표정과 행동에 따른 감정변화는 그다지 많지 않고 확 와 닿지는 않았다. 그렇지만 우리에게 보여 이해시키기엔 무리가 없었다고 생각한다. 물론 가끔 이해 안가는 행동과 억양으로 어색함을 느껴서인지 웃음이 나왔다. 그것은 그 나라의 생활방식일 수도 있고 비전문직배우여서 표현이 서툴러서 그랬을 수도 있다. 하나의 예를 들면 아버지가 어머니와 애정표현으로 장난치는 것 같은 상황인데 머리를 심하게 움켜잡고 흔들며 환히 웃는 장면이다.
연기를 잘하느냐 보다 사람들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어 툭 튀어나왔다는 느낌 없이 실생활과 같은 부담 없는 느낌을 받았다. 강할 필요 없이 아이는 아이대로 아버지는 아버지대로 어머니는 어머니대로 그 나름대로 말이다. 영화 집으로에서 할머니가 벙어리라는 것보다 시골할머니 그 자체로의 자연스러움이 보였던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마지막에 아버지의 초라한 모습에 찡함을 느낄 수 있었다. 그 사회적 풍경 속에 가난을 벗어나고자 도둑질을 했지만 걸리고 또 그런 모습을 아들에게 보이는 모습은 충분히 말이 필요 없이 그 시대나 현재나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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